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정한 추첨"…업비트가 만든 추첨툴, '금감원 이벤트' 통해 성공적 론칭

이더리움 스마트 콘트랙트 활용해 공정한 추첨 가능해
추첨 결과 등 이더스캔 통해 직접 확인 가능…투명성 확보

(서울=뉴스1) 김지현 기자 | 2024-06-03 11:28 송고
업비트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추첨 툴, (업비트 자료 제공)
업비트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추첨 툴, (업비트 자료 제공)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갖춘 추첨 툴을 개발했다. 추첨 툴은 최근 업비트와 금융감독원이 함께 진행한 이벤트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했다.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3일 블록체인 스마트 콘트랙트를 적용한 추첨 툴을 개발하고 '금감원과 함께하는 퀴즈 이벤트, 투자사기 유형 알아보고 상품권 받아 가세요' 이벤트에 활용했다고 밝혔다.
업비트의 추첨 툴은 추첨 과정에서 블록체인상 정보를 활용해 누구도 조작할 수 없는 공정한 추첨이 이루어지며, 추첨된 내용이 블록체인상에 공개돼 투명하게 누구나 검증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추첨 대상 조건을 만족한 모든 참가자는 응모 순서에 따라 부여된 '응모 번호'를 카카오 알림톡으로 전달받는다. 이후 이더리움 스마트 콘트랙트를 활용해 '기준 시간 이후 생성된 첫 번째 블록 번호'의 정보를 활용해 당첨자 수만큼의 숫자를 랜덤 추첨하는 방식이다.

블록이 생성되기 이전에 블록이 가진 정보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추첨 결과에 대한 조작은 불가능하다. 추첨 결과 역시 '이더스캔(Etherscan)' 등 블록 익스플로러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업비트는 이번 추첨 툴의 소스코드를 공개했다. 외부에서도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있는 스마트 콘트랙트를 호출해서 업비트 추첨 툴을 사용할 수 있다.

두나무 관계자는 "블록체인의 스마트 콘트랙트를 활용해 외부에서도 검증 가능한 추첨 툴을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업비트의 다양한 이벤트에 활용해 투명하고 공정한 추첨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mine12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