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인공지능(AI) 스피커 이용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KT가 발표한 올해 1분기 AI서비스 '기가지니' 발화량은 전분기대비 38%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생활화되면서 외출을 자제하고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기가지니 서비스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KT는 분석했다.
서비스별 발화량 증가율은 개학이 연기되면서 핑크퐁 칭찬하기(333%)와 구구단 연습(277%), 끝말잇기(82%), 속담 퀴즈(81%) 등 키즈 및 게임 서비스 이용이 큰 폭을 늘었다. 또한 코로나19에 대한 관심으로 뉴스 서비스 발화량도 135% 증가했다.
KT는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는 △요리 △장보기 △운동 3개 분야다.
요리에서는 '백종원 레시피'와 '김수미 레시피'가 즐겨 찾는 요리법이었고, 만개의 레시피 서비스 이용률도 전분기에 비해 84% 증가했다.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과 관련해 '짜파구리'와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달고나 커피’ 등도 급상승 인기 키워드로 떠오르기도 했다.
장보기로 구매한 품목은 △라면 △과자 △쌀 △두부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전분기에는 순위에도 없던 마스크가 4위를 차지한 것도 눈에 띄었다.
운동에서는 코로나19로 헬스장 이용이 어려워지면서 홈트레이닝 분야가 증가, △요가 △복부 △다이어트 △10분 △하세 순으로 발화가 많았다.
TV 시청도 늘어 실시간 채널을 검색하거나 재생하는 발화량이 43% 증가했으며 주문형비디오(VOD)를 검색 및 재생하는 발화량은 53% 늘었다. 이 밖에도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코로나19로 심신이 지친 사람이 늘어나면서 명상의 발화량도 63%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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