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코인원, '정보보호 과기부 장관상' 수상…가상자산사업자 최초

차명훈 대표 "정보보호 대상 수상기업으로서 시장 스탠더드 만들 것"

(서울=뉴스1) 김지현 기자 | 2023-12-07 08:58 송고
(맨 오른쪽) 차명훈 코인원 대표가 6일 서울 63컨벤션에서 열린 ‘제22회 정보보호 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한 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정중앙) 및 수상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코인원 자료 제공)
(맨 오른쪽) 차명훈 코인원 대표가 6일 서울 63컨벤션에서 열린 ‘제22회 정보보호 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한 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정중앙) 및 수상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코인원 자료 제공)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이 정보보호 시상식에서 가상자산사업자(VASP) 최초로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올해로 22회를 맞은 '정보보호 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가 주관하는 국내 정보보호 분야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기업의 정보보호 인식 제고와 자율적인 실천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정보보호 모범 실천기업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역대 수상 기업으로는 롯데백화점, BC카드, 비바리퍼블리카, 한국전력 등이 있다.

코인원의 대상 수상에는 체계적인 침해사고 예방 시스템이 주효했다.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보안 이슈에 대비한 △정보보호 조직 및 예산 편성 △정보보호체계 운영 △거래지원 가상자산 및 서비스의 안전성 확보 △물리보안 △임직원 보안의식 등 다방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탄탄한 정보보호 체계를 기반으로 2014년 창사 이래 보안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던 점도 좋은 평가를 받는 데 플러스 요인이 됐다.

한편, 이날 시상에 앞서 수상 기업의 정보보호 모범 실천 사례 발표 세션이 진행됐다.

코인원 보안전략 담당자가 발표자로 나서 가상자산 거래지원에 앞서 진행하는 철저한 '보안성 검토' 프로세스 '생활보안 777 캠페인'을 통해 사내 문화로 정착된 임직원의 보안의식 등 수상 노하우를 소개했다.

차명훈 코인원 대표는 "이번 대상 수상을 통해 코인원이 가상자산 업계를 넘어 국내 최고 수준의 정보보호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인정받았다"며 "내년에는 코인원 설립 이후 10년 연속 보안 무사고라는 기록 달성도 앞두고 있다. 앞으로도 업계 최초의 정보보호대상 수상기업으로서 가상자산 시장의 정보보호 스탠더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mine12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