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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 메신저 피싱 의심될땐 '기관 인증마크' 확인하세요"

금감원, 카카오 등 제공 7종 '피싱 예방 서비스' 안내

(서울=뉴스1) 신병남 기자 | 2022-10-04 12:00 송고
카카오는 카카오톡 메시지 진위여부 확인을 돕기 위해 기관 공식채널‧메시지 인증마크(이미지 상단) 및 친구미등록자로부터의 메시지 주의환기 표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제공)
카카오는 카카오톡 메시지 진위여부 확인을 돕기 위해 기관 공식채널‧메시지 인증마크(이미지 상단) 및 친구미등록자로부터의 메시지 주의환기 표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감독원은 4일 카카오‧금융결제원‧정보통신진흥협회‧인터넷진흥원 등에서 제공 중인 피싱 예방 서비스 7가지를 안내했다.

먼저 카카오는 1419개 금융회사와 1689개 공공기관 등에서 전송한 정식 메시지에 '공식채널 인증마크'를 표시하고 있다. 알림톡 우측 상단에 카카오 인증마크(인증뱃지)가 있어 정식 메시지 여부를 알 수 있다.
또 친구로 등록되지 않은 해외번호 이용자 프로필 이미지를 '주황색 지구본'으로 표시한다. 국가명과 해외번호 사용자에 대해서는 경고 팝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금융소비자들이 가입한 사이트 등 여러 경로를 통해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보이스 피싱 범죄 조직도 적지 않다.

인터넷진흥원은 휴대폰 등을 통해 본인인증했던 웹사이트 현황 확인하거나 불필요한 웹사이트의 회원탈퇴, 가입시 제공한 정보 열람‧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는 'e프라이버시클린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개인정보를 관리하면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최근 유행 중인 메신저 피싱은 개인정보 탈취 후 비대면으로 알뜰폰을 개통하고 비대면 금융거래로 자금을 편취하는 형태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는 금융소비자 명의로신규 휴대전화 개통시 통보, 휴대전화 가입현황 및 신규 가입 제한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인 명의로 가입된 휴대전화 현황을 조회일자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휴대전화 신규가입 및 명의변경 등의 제한을 신청할 수 있다.

본인 명의로 개설된 계좌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필요 시 해당계좌에 대해 지급정지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금융결제원은 금융소비자들이 본인명의의 금융회사 계좌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과 모바일 앱에서 '내계좌 한눈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신분증 분실, 피싱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로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금감원이 운영 중인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시스템을 통해 '개인정보노출자'로 등록된 사람의 명의로 대출, 계좌개설 등 금융거래가 진행될 경우 금융회사는 강화된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직장인·중소상인·노인 등 금융소비자들이 상기 내용을 쉽게 숙지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동영상으로도 제작해 관련 채널과 공동으로 집중 홍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fellsick@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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