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폴리아모리→치정까지…'러브씬넘버#' 김보라·심은우·류화영 리얼 성담론(종합)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2021-02-01 11:37 송고 | 2021-02-01 11:38 최종수정
러브씬넘버#/MBC © 뉴스1
러브씬넘버#/MBC © 뉴스1
OTT 웨이브와 MBC의 합작 드라마 '러브씬넘버#'가 안방을 찾아온다. 김보라와 심은우 류화영 그리고 박진희는 20대와 30대, 그리고 40대 여성들의 '리얼 성담론'을 각기 다른 에피소드를 통해 선보인다. 

1일 오전 MBC 홈페이지를 통해 MBC 새 드라마 '러브씬넘버#'(극본 홍경실/연출 김형민)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생중계됐다. 이날 자리에는 김형민 감독을 비롯해 김보라, 심은우, 류화영, 김영아가 참석해 이야기를 나눴다.

'러브씬넘버#'는 23, 29, 35, 42세 주인공들에게 찾아온 인생 터닝포인트 속에서 연애, 사랑, 가치관에 혼란을 겪는 복합적인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한 옴니버스형 드라마다. 여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고 상상해봤을 이야기를 네 개의 에피소드로 풀어낸 형식이다.

또한 '러브씬넘버#'는 폴리아모리, 메리지블루 등 그동안 드라마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소재를 다루며 공감을 자아낼 전망이다. 여기에 'SKY캐슬' 김보라, '부부의 세계' 심은우, '청춘시대' 류화영이 그리고 믿고 보는 연기력의 배우 박진희가 주연을 맡아 기대감을 더한다.
김보라/MBC © 뉴스1
김보라/MBC © 뉴스1

김보라는 연애와 남녀관계, 사랑은 별개라 여기는 명문대 심리학과 학생 남두아 역을 맡았다. 이날 김보라는 출연 이유에 대해 "출연 이유는 간단한 건데 그간 해보지 않았던 장르와 역할이라 출연한 게 가장 컸다"며 "특히나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소재라고 생각해서 표현해보고 싶었다"고 전했다. 

김보라는 이어 관전 포인트에 대해 "세 명 남자를 동시에 만나는 게 관전포인트"라며 "극 중 남두아가 이를 들키면서 벌어지는 전개를 집중해서 봐주시면 좋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또 김보라는 자신이 연기하는 에피소드가 폴리아모리 소재를 다루고 있는 점에 대해 "폴리아모리 내용에 대한 레퍼런스는 없었다"라며 "이해 하고 말고를 떠나 '이런 사랑의 형태가 있었구나' 거기까지였다, 사랑 표현 방식이 다 다르니까"라고 덧붙였다. 

또 김보라는 극 중 남두아와 연애 방식에서의 공통점에 대해 "친구처럼 편안한데 설렘 추구하는 건 비슷하다"며 "정서적으로 결핍된 부분은 사람으로 채우려는 부분은 다른 것 같다"고 답했다. 

심은우/MBC © 뉴스1
심은우/MBC © 뉴스1
심은우는 남편이 될 뻔했던 전 남친과의 하룻밤으로 새로운 감정에 눈 뜬 초등교사 이하람 역으로 등장한다.

그는 출연 이유에 대해 "이 대본과 역할을 제안을 받았을 때 실제 스물 아홉이었고 올해 서른이 됐다"며 "저는 어떻게 보면 다른 스물아홉 친구들과 다르게 특수한 직업을 갖고 있다"면서 "스물아홉 친구들이 다른 고민을 하고 있는 지점이 있을 텐데 그런 고민들을 다같이 두루두루 경험해보고 싶어서 선택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관전 포인트에 대해 심은우는 "극 중 하람이가 결혼식장에 뛰쳐나가는 첫 일탈을 하게 되는데 어떠한 계기와 사건이 큰 충격으로 다가와서 하게 됐는지, 이후에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봐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 심은우는 지난해 JTBC 드라마 '부부의 세계'로 주목받은 것이 터닝포인트라고도 언급했다. 그는 "스물아홉에 '부부의 세계'라는 드라마를 하면서 직업으로 터닝포인트가 있었다"며 "하람이처럼 불안하고 잘 하고 있는 걸까 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나 자신에 대해, 지내온 시간에 대해 확신이 생겼다"고 고백했다. 

이어 심은우는 극 중 캐릭터와의 연애 스타일에서의 차이점에 대해 "실제로 하람이처럼 나무 같고 한결 같은 사람을 좋아하는 편"이라며 "차이점은 하람이는 답답한 부분을 참아주고 지나가는데 저는 답답한 걸 참지 못하는 솔직한 성격"이라고 털어놓기도 했다.

류화영/MBC © 뉴스1
류화영/MBC © 뉴스1
류화영은 남녀관계를 이용하고 사랑을 연기해 교수가 되려는 영화과 시간 강사 윤반야 역을 연기한다. 그는 출연 이유에 대해 "반야라는 캐릭터와 제가 어느 정도 교집합이 되는 부분이 있었다"며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서른 인생을 대본을 통해 예습해보고 싶었다"면서 "경험해보니까 '서른 인생은 이렇구나' 하고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류화영은 "3년만에 작품 출연했는데 작품이나 캐릭터가 배우에겐 운명이라 생각한다"며 "감독님께서 캐스팅해주셔서 감사했다"면서 "이 작품을 정말 사랑했고 좋아했고 반가웠었다"고 털어놨다. 류화영은 "3년 동안 제가 겪은 경험이 좋은 양분이 된 것 같더라"며 "연기를 해보니까 제가 잘 지낸 것 같더라, 그 시간이 그냥 흘러가지만은 않았구나 했다"고 고백했다. 

류화영은 현재 MBC 일일드라마 '밥이 되어라'에 출연 중인 쌍둥이 언니 정우연(류효영)의 응원은 없었냐는 질문에 "저희는 서로 모니터링을 잘 안 한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그러면서 "'밥이 되어라'를 모니터했는데 성격이 다르다 보니까 연기가 다르더라"며 "언니 캐릭터를 연기했다면 과연 어떻게 했을까 고민해보기도 했고 저런 부분도 포인트가 될 수 있구나 배우기도 했다"고 전했다. 

또 그는 자신과 극 중 반야의 연애 스타일에서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극 중 맡은 배역인 반야는 너무 계산적인 사랑을 하는데 저는 아이처럼 순수한 편"이라며 "좋아하는 남자 앞에서는 애교도 많아진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또 남자를 지키고 싶어하는 모성애가 많다"며 "저와 결혼하는 남자는 편안함을 느끼지 않을까"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러브씬넘버#/MBC © 뉴스1
러브씬넘버#/MBC © 뉴스1
캐스팅 비화도 들을 수 있었다. 김형민 감독은 "김보라는 노련한 배우라고 생각했다"며 "김보라는 영상연기로는 가장 선배"라면서 "극 중 캐릭터가 여러명 남자 만나면서도 자신의 중심을 잃지 않아야 하는데 그런 연기자가 필요했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이어 심은우에 대해 "'런닝맨'을 봤는데 똘기가 있다 생각했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그는 "독특하다 생각했다"며 "'부부의 세계' 속 역할은 답답했는데 실제 만나봤을 때 통통 튀는 느낌이 있더라"면서 "답답해보이지만 안에 꿈틀거리는 게 있는 역할이라고 해서 캐스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감독은 류화영에 대해서는 "조연출 당시 꼭 한 번 같이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을 정도로 매력이 철철 넘치는 친구"라며 "관능미와 동시에 갖고 있는 귀여움을 생각해서 캐스팅했다"고 말했다. 

박진희에 대해서는 "'박진희 선배님처럼 완벽하게 보이는 게 진짜 일까?' '이 사람의 밑바닥에 뭐가 있을까' 궁금증에서 시작했다"며 "나이대 맞춰 캐스팅하려 노력했다"고도 덧붙였다.
김형민 감독/MBC 홈페이지 © 뉴스1
김형민 감독/MBC 홈페이지 © 뉴스1

연출을 하며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김형민 감독은 "이 드라마는 큰 드라마는 아니고 작은 드라마에 속하는데 한정돼 있는 여러 조건 속에서 최대한 결과를 뽑아내는 데 중점을 뒀다"며 "네 에피소드 장르가 다 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23세는 혼란에 대한 로맨틱 코미디, 29세는 불안에 대한 가족극, 35세는 위기에 대한 치정극, 42세는 허무와 공허를 다룬 깊은 서정 멜로에 가까운 장르다. 이 네개 에피소드가 어떻게 다른지, 네 명의 주인공이 어떻게 다른 색깔을 갖고 있는지 봐달라"고 당부했다. 

김 감독은 이어 "보통 옴니버스 드라마는 다른 연출, 다른 작가들이 입봉작으로 하는데 저희 드라마는 같은 연출 같은 작가가 어떻게 다르게 찍을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한 작품"이라면서 "실제로 굉장히 다른 그림이 나왔다"고도 자신했다. 

그러면서 "주인공들이 아주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캐릭터가 아니다. 문제 지점이 많은 친구들인데 우리 모두가 문제가 많고 완벽한 사람은 없지 않나"라며 "그런 우리라도 사랑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했다. 배우들이 이런 캐릭터들 고민할 때 같이 고민해주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김 감독은 웨이브 방송분과 MBC 방송분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그는 "기획했을 때부터 두 가지 생각하고 기획한다"며 "항상 뭔가 기획할 때 시청자가 뭘 보고 싶을까 생각하는데 그 시청자가 저"라면서 "요즘 넷플릭스에서 150분짜리 영화는 부담스러워서 클릭을 못하고 유튜브에서 짧은 10분 짜리 콘텐츠 15편을 본다고 하더라. 여기에서 착안해서 시청자들이 자신이 보고 싶은 걸 선택해서 보는, 적극적인 소비자 역할을 하고 짧은 포맷을 선호한다는 것에 착안을 했다"고 털어놨다. 

또 그는 "두 번째로는 성담론이 들어가 있다"며 "요즘 심의나 시청자 반응 같은 것들이 폭력과 범죄에 대해 관대하고 성적인 내용에 예민하고 경직돼 있더라"면서 "여성에게 있어서 성적인 고민은 인생 좌지우지 할 만큼 평범하고 큰 고민이기도 한데 이젠 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는 관점이 있어서 어느 정도 수위가 있다, 런 점에서 웨이브와 MBC 판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OTT와 협업하는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이유도 밝혔다. 김 감독은 "현재 MBC 소속 PD이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게 맞는 것 같다"며 "주변에 물어보고 조사해본 바에 따르면 10대는 OTT만 보는 친구들이 많고 30대도 그렇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패러다임이 그쪽으로 전환됐기 때문에 처음부터 OTT에 공개하는 걸 염두에 두고 기획했다"고 전했다. 

그는 "지상파에서만 방송한다 했다면 옴니버스로 기획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도 "좋은 옴니버스 드라마가 우리나라엔 왜 없을까 했고, 요즘 넷플릭스로 미드를 많이 보는데 '그것과 비슷하기라도 한 작품이 왜 없을까'라는 점에서 기획하기도 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제는 OTT 트렌드에도 맞춰 나가는 게 지상파의 역할이 아닐까 했다"라며 "MBC가 과거 '드라마 왕국'으로 불렸던 시절에 신선하고 새로운 기획을 많이 했었는데 그런 점들을 떠올리면서 기획에 도전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한편 '러브씬넘버#'는 이날 오후 10시50분 김보라가 출연한 23세 편이, 오는 8일 박진희가 출연한 42세 편이 각각 방송되며 심은우가 출연한 29세 편과 류화영이 출연한 35세 편은 웨이브에서 공개된다.


aluemchang@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