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달청 "기술형입찰 주요정보, 요청서 접수와 동시 공개"

입찰참가 검토 기간 확보…공고 전 업체의견 제출 기회 제공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2024-06-10 10:30 송고
 /뉴스1
 /뉴스1
 
조달청이 대형공사에 주로 적용하는 기술형입찰에 대해 계약요청한 입찰 주요정보를 요청서 접수와 동시에 공개하기로 했다.

기술형입찰은 건설업체가 설계단계부터 참여해 직접 설계하거나, 기존 설계를 수정·보완하고 시공까지 수행하는 입찰방식이다.

10일 조달청에 따르면 기존에는 입찰안내서만 사전 공개했으나, 이날부터는 입찰방법, 낙찰자결정방법(가중치 등), 공사내용, 공사비, 참가자격 등 주요 입찰정보를 나라장터에 사전 공개한다.

기술형 입찰은 입찰참여 시 설계 및 제안서 작성에 비용이 발생해 입찰자는 공사내용, 입찰조건 등을 검토한 후 입찰참가를 결정하는데, 입찰공고 전 입찰정보를 사전에 제공해 검토기간을 확대함으로써 내실 있는 검토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불합리한 입찰조건 등에 대해 업체가 수정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의견제출 기능을 신설하고, 제시된 의견은 기술검토 과정에서 타당성을 검토해 입찰공고 반영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강성민 시설사업국장은 “입찰정보 사전제공 및 의견 제출을 통해 건설업체의 입찰 부담을 줄이고, 더 공정하게 입찰을 집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공 건설시장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입찰·계약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pcs420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