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강원도 제2청사 들어서는 주문진 '활짝'…규모·기능 축소 '우려' 목소리도

'주문진 2청사' 산단 유치 남강릉과 '발전 양날개'
청사 규모·기능 윤곽 나오자…'졸속 개청' 우려도

(강릉=뉴스1) 윤왕근 기자 | 2023-03-30 06:20 송고
강릉시 주문진 등대마을 전경.(뉴스1 DB)
강릉시 주문진 등대마을 전경.(뉴스1 DB)

오는 7월 강원도청 강릉 제2청사의 출범을 앞두고, 지역사회의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제2청사의 사무공간으로 쓰일 임시청사가 주문진에 들어선다는 소식에 강릉 북부지역 주민들은 두 손을 들고 환영하고 있다. 그러나 제2청사의 규모가 당초 논의된 5국 규모가 아닌 3국 규모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일각선 '졸속 개청'이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함께 나오고 있다.
30일 강원도에 따르면 도청 제2청사 사무공간으로 쓰일 강릉 주문진읍 소재 강원도립대 청운관을 리모델링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다음달 말까지 리모델링 설계용역에 착수, 관련 예산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에 강릉 북부권인 주문진 지역은 환영 분위기다. 현재 제2청사가 들어설 강원도립대 인근이나 주문진 읍내에는 '강원도청 제2청사 주문진 시대 개막'과 같은 환영 목소리를 담은 현수막이 거리 곳곳에 걸려있다.
강릉 북부권인 주문진은 동해안 대표 어항(漁港)으로, 어업 활황기였던 70~80년대 인구만 3만명을 웃돌았다. 그러나 어자원 고갈, 관련 산업 쇠퇴 등으로 인구가 1만6000여명대(2020년 기준)로 반토막났다.

이에 주문진 지역주민들은 도청 제2청사 유치를 염원해 왔다.

건립된지 50년이 지만 강원도환동해본부 청사 모습. 영동지역 주민 민원 해소를 위한 가능을 하고 있지만, 지역사회에서는 도청의 주요 행정기능을 이동하는 '제2청사' 건립을 요구하고 있다.(뉴스1 DB)
건립된지 50년이 지만 강원도환동해본부 청사 모습. 영동지역 주민 민원 해소를 위한 가능을 하고 있지만, 지역사회에서는 도청의 주요 행정기능을 이동하는 '제2청사' 건립을 요구하고 있다.(뉴스1 DB)

강릉시 입장에서도 제2청사의 주문진 유치는 '겹경사'다.

최근 강릉은 '마지막 블루오션'인 남강릉 일대에 국가 첨단산업단지 유치가 사실상 확정되고, 옥계항을 국가무역항으로 승격하는 것을 골자로 한 대규모 항만개발에 착수하는 등 남부권 개발이 한창이다.

이런 가운데 북부권에 제2청사가 들어서는 것은 곧 강릉 전역의 발전을 의미한다. 강릉 시내권역도 최근 국토부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지로 선정되고, 오는 2026년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지능형 교통체계) 세계총회가 개최되는 등 '교통'을 매개로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제2청사의 규모가 당초 논의된 것보다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자 지역사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또 2청사 취지에 맞는 행정분산 기능이 아닌 지역 특화산업과 관광분야 등으로 부서가 꾸려질 것으로 알려지자 기능 확대를 촉구하고 있다.

윤희주 강릉시의원.(강릉시의회 제공) 2023.3.29/뉴스1
윤희주 강릉시의원.(강릉시의회 제공) 2023.3.29/뉴스1

윤희주 강릉시의원은 최근 강릉시의회 제307회 임시회 10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 같은 목소리를 전했다.

윤희주 의원은 "제2청사 승격에 따른 기대와 함께 영동지역 미래를 이끌 첨단 전략산업과 인프라 구축을 선도·전담할 광역행정서비스 기능 확대 준비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당초 5개 국을 설치하려던 계획이 환동해본부의 기능과 인원 보강에만 그치는 수준으로 축소하는 방안이 통과된다면, 이는 도지사의 공약 이행을 위한 졸속 개청이라고 보여질 수 있다"며 "침체된 영동권을 살리고 강원도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되는 만큼 강원특별자치도 글로벌본부인 '강원도 제2청사'의 규모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wgjh6548@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