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달 잘못 밟아도 급가속 없어, 2029년 신차 의무화 앞둔 방지장치 5년 새 409건 차량 해킹, 사이버보안센터서 본 해킹 현실 가능성
페달오조작 방지장치 설치 모습(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뉴스1 ⓒ News1
편집자주 ...화성 K-City는 국내 자율주행·차량 안전기술 검증의 중심지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곳에서 레벨4 자율주행부터 운전자 실수 방지, 차량 해킹 대응까지 '미래차 안전' 전 분야를 실험하고 있다. 본지는 K-City 현장을 직접 찾아 자율주행 상용화의 현재와, 새로운 위험을 막기 위한 안전 기술의 실체를 전한다.
엘카스(LKAS·차선유지보조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해킹 시연 모습.뉴스1 ⓒ News1 조용훈 기자
편집자주 ...화성 K-City는 국내 자율주행·차량 안전기술 검증의 중심지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곳에서 레벨4 자율주행부터 운전자 실수 방지, 차량 해킹 대응까지 '미래차 안전' 전 분야를 실험하고 있다. 본지는 K-City 현장을 직접 찾아 자율주행 상용화의 현재와, 새로운 위험을 막기 위한 안전 기술의 실체를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