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윤주영 기자 = KT(030200) 무단 소액결제가 최소 지난달 초부터 조짐을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회사가 미온적으로 대처하면서 막을 수 있던 피해가 커졌다는 지적이다.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KT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8월 5일부터 이달 3일까지의 피해 고객은 278명이다. 결제 건수는 총 527건이다.
황정아 의원은 "피해는 총 16일에 걸쳐 발생했으며, 최초 발생일은 8월 5일"이라며 "이 시점은 사건이 언론 보도로 알려지기 시작한 때보다 한 달이나 앞서 있다"고 설명했다.
8월 5일부터 8월 20일까지 한 자릿수대에 머물던 무단 소액결제 건수는 8월 21일·26일에는 각각 33건, 27일에는 106건으로 급증했다.
이후에도 일일 결제 건수는 두 자릿수를 오르내리며 뚜렷한 증가 추세를 보였다.
황 의원은 "8월 21일을 기점으로 피해 규모가 확대됐다. 범죄자들이 예행연습을 했을거란 추측까지 나온다"고 덧붙였다.
KT는 이달 1일 수사기관으로부터 소액결제 피해 분석을 요청받았다. 하지만 이달 2일, 3일 피해건수만 109건에 달하는 등 피해가 사그라지지 못했다.
황 의원은 "최소 8월 5일부터 이상 신호가 있었지만, KT의 축소·은폐 시도로 피해가 막대해졌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즉각적인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를 국민께 소상히 보고하고, 축소·은폐 행위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수도권 서부를 중심으로 KT 무단 소액결제 피해자가 나왔다. 정부와 KT가 꾸린 민관 조사단은 초소형기지국(펨토셀) 탈취를 통한 문자 도청을 주요 원인으로 추정, 조사를 진행 중이다.
KT는 사건을 규명하고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KT 측은 "9월 1일 수사를 문의받은 뒤 구체적인 피해 명단 확인과 원인 파악에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했다"면서도 "당시에는 회사가 원인을 문자 피싱(스미싱) 또는 악성 앱으로 추정했다. 사전에 더 확인·조치하지 못한 점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또 KT는 이달 5일 새벽부터는 비정상 결제를 차단해 이후 발생 건은 없다고 전했다.
KT 측은 "앞으로 고객문의 분석 등을 통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를 추적하는 등 사건 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추가 확인되는 사항도 신속·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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