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마케팅 수신 사전 동의 기반…통신업계는 개보위 신고소비자 신뢰도·광고 효과는 브랜드 메시지가 문자보다 높아카카오의 기업용 광고 메시지 상품 '브랜드 메시지' 예시 (카카오 제공)카카오가 공식 브런치 채널에 게시한 한국광고학회 연구 결과 중 카카오와 문자메시지(SMS) 광고를 향한 이용자 인식 비교 결과 (카카오 브런치 캡처)관련 키워드카카오브랜드 메시지카카오톡특부가협회통신신은빈 기자 엔씨 신작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AGF 2025 참가…CBT도 모집넥슨, 신규 개발 자회사 딜로퀘스트 설립…신작 개발 추진관련 기사이커머스 업계 성장 못따라간 카카오 선물하기…사실상 '뒷걸음'카카오, 목포 상권 살린다…'프로젝트 단골' 캠페인 진행'실버 시장' 뛰어든 LG전자…첫 시니어 가전 '이지TV' 출시(종합)"톡 쿠폰 보내니 매출 2.4배↑" 카카오그룹, 임팩트 리포트 발간'개인정보 침해·데이터 폭탄' 지적에 카카오 "동의 구하고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