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클라우드·스포티파이 7시간 먹통…"신원관리시스템 장애원인"

스포티파이·디스코드 등 글로벌 앱 서비스 대규모 차질
중앙 토큰시스템 다운에 연쇄중단…CEO "고객 불편에 죄송"

FILES-SPAIN-WIRELESS-TELECOMS-INTERNET-MOBILE ⓒ AFP=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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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구글 클라우드가 전 세계에 발생한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 복구를 7시간 20여 분만에 완료했다.

이번 서비스 장애로 스포티파이·디스코드·스냅챗·캐릭터AI 등 구글클라우드플랫폼을 활용하는 GCP 제품·서비스가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

구글클라우드는 13일 오후(한국시간) 서비스 장애 발생 약 7시간 27분 만에 서비스 복구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앞서 이날 오전 4시(미국 태평양 표준시 기준 12일 오전 11시46분)부터 다수의 GCP 제품에서 서비스 이슈가 발생했다고 알렸다.

본문 이미지 - 구글클라우드 상태 페이지 갈무리
구글클라우드 상태 페이지 갈무리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 원인은 API 관리 시스템에 잘못된 자동 쿼터 업데이트였다.

구체적으로는 지난달 29일 추가된 'Service Control' 기능의 쿼터 정책 체크 과정에서 null pointer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스포티파이는 4만 6000건 이상의 장애 신고를, 디스코드는 1만여 건의 문제 보고를 각각 접수했다.

IT 인프라 기업 클라우드플레어도 구글클라우드와 연계된 일부 서비스가 중단되는 피해를 보았다.

클라우드플레어 관계자는 "일부 서비스만 구글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어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언급했지만 'Workers KV' 'Access' 'WARP' 등 핵심 기능이 중단됐다.

본문 이미지 - 구글클라우드 상태 페이지 갈무리
구글클라우드 상태 페이지 갈무리

구글클라우드는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에서 12% 점유율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30%,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21%에 이어 3번째다.

토마스 쿠리안 구글클라우드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X(옛 트위터)에 "현재 모든 지역과 제품에서 정상적인 서비스가 완전히 복구됐다"며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고 말했다.

본문 이미지 - 토마스 쿠리안 구글클라우드 CEO X(옛 트위터) 갈무리
토마스 쿠리안 구글클라우드 CEO X(옛 트위터)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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