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2.0 도약의 기회로] ② 일본은 어떻게 축산 선진국이 됐나 고령화·환경규제 돌파구로 '스마트화'…한국도 2세대 전환 준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편집자주 ...지난 2012년 발효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은 당시 국내 축산업계에 '쓰나미'급 위협으로 여겨졌다. 미국산 쇠고기·돼지고기의 단계적 관세 철폐에 따라 저가 공세를 견디지 못한 국내 축산업계는 설 자리를 잃을 것이라는 우려였다. 하지만 10여년이 흐른 지금, 업계 안팎에서는 "FTA가 가져온 부정적 충격만큼이나, 긍정적 변화도 분명히 있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쇠고기의 경우 미국산 저가 공세에 대응한 철저한 '품질 고급화' 전략으로 차별화된 시장을 구축했고, 이 과정에서 한우 등급제 개선, 친환경·동물복지 인증 확대 등 오히려 국내 축산물 수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다.
편집자주 ...지난 2012년 발효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은 당시 국내 축산업계에 '쓰나미'급 위협으로 여겨졌다. 미국산 쇠고기·돼지고기의 단계적 관세 철폐에 따라 저가 공세를 견디지 못한 국내 축산업계는 설 자리를 잃을 것이라는 우려였다. 하지만 10여년이 흐른 지금, 업계 안팎에서는 "FTA가 가져온 부정적 충격만큼이나, 긍정적 변화도 분명히 있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쇠고기의 경우 미국산 저가 공세에 대응한 철저한 '품질 고급화' 전략으로 차별화된 시장을 구축했고, 이 과정에서 한우 등급제 개선, 친환경·동물복지 인증 확대 등 오히려 국내 축산물 수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