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품 코로나에 좋아' 日서 김치 매출 60% 급증

배추 품귀현상까지 빚어져

김치 <자료사진> ⓒ AFP=뉴스1
김치 <자료사진> ⓒ AFP=뉴스1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최근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과 관련, 김치·낫토(納豆·생청국) 등 발효식품 소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김치 매출이 60% 정도 급증했다.

18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시장조사 업체 '인테이지'는 지난달 27일~이달 3일 기간 전국 슈퍼마켓 약 3000곳을 조사한 결과, 낫토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26.5% 급증했다고 밝혔다.

인테이지는 "요구르트 등 유산균 음료와 미소(일본 된장) 등의 매출도 일제히 늘었다"며 "2월 초부터 전년 매출을 웃도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도쿄도내 슈퍼에선 이달 1~14일 김치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60.8%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요미우리가 전했다.

김치의 주원료인 배추의 경우 제조업체 간 물량 확보 경쟁으로 품귀현상까지 벌어져 지난달 하순 도쿄도 중앙도매시장에서 전년 대비 3배 이상 높은 가격에 거래됐다고 한다.

현지 업계 관계자는 이 같은 김치 등 매출 증가에 대해 "발효식품이 건강에 좋다는 인식 때문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발효식품은 인체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유지·향상시키는 데 일정 부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본 소비자청은 "발효식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는 근거는 없다"면서 허위·과장광고 등에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주문했다.

ys4174@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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