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사로잡은 '기능성표시식품'…韓도 시장확대·기술지원 주력

日, 2015년 제도 도입 후 2023년 기준 시장규모 22배↑
韓도 제도 개선-니즈 예측-기업 진입 장벽 완화 필요

일본 도쿄에 위치한 할인 마트 돈키호테 매장 앞.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 로이터=뉴스1 ⓒ News1 권진영 기자
일본 도쿄에 위치한 할인 마트 돈키호테 매장 앞.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 로이터=뉴스1 ⓒ News1 권진영 기자

편집자주 ...인간의 평균수명 연장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면역력 증진 등 기능성을 보유한 식품을 찾는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다.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건강기능식품이 대표적이다. 건강기능식품은 고농도로 농축된 기능성분이 정제, 캅셀, 과립과 같은 형태로 섭취해야 하는 탓에 식사를 대체할 수 없는 한계가 존재했다. 이 때문에 미국, 일본, 유럽연합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 속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 및 기능성분을 다양한 형태의 일반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는 '기능성 표시식품'이 각광받고 있다.

본문 이미지 - 일본에서 시판 중인 기능성표시식품.
일본에서 시판 중인 기능성표시식품.

본문 이미지 - 기능성표시식품 종류.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제공)
기능성표시식품 종류.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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