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금감원 "치매보험 가입시 대리청구인 미리 지정해야"

치매·CI보험 등 가입하고도 미청구 사례 늘자 금감원 주의 당부

(서울=뉴스1) 신병남 기자 | 2023-05-18 12:00 송고
어버이날인 8일 오전 광주 북구 동행재활요양병원에서 가족들이 입소 환자 아버지에게 간식을 건네고 있다. 2023.5.8/뉴스1 © News1 이승현 기자
어버이날인 8일 오전 광주 북구 동행재활요양병원에서 가족들이 입소 환자 아버지에게 간식을 건네고 있다. 2023.5.8/뉴스1 © News1 이승현 기자

#과거 치매보험에 가입한 A씨는 보험금을 청구할 사람을 지정해두지 않으면 나중에 치매가 된 후 보험금 청구가 어려울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에 보험회사에 연락해 대리청구인을 큰 딸로 지정했고, 결국 치매 진단을 받게되자 큰 딸이 보험금을 수령해 치료와 간병에 집중할 수 있었다.

금융감독원은 18일 치매보험과 같이 중대한 질병보험 등을 가입할 때는 본인을 대신해 보험금을 청구할 사람을 미리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소비자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본인을 위한 치매보험 또는 뇌졸중, 중대한 급성심근경색 등 CI보험(치명적질병보험) 가입자가 '치매' 또는 '중대한 질병' 상태가 돼 보험금을 직접 청구하기 어렵다는 금감원 민원 다수 발생하고 있다.

보장내용 특성상 발병시 스스로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 어렵기에 보험에 가입하고도 보험금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경우 보험 가입자는 대리청구인 지정제도를 통해 보험 계약자 주민등록상 배우자 또는 3촌 이내의 친족을 대리청구인으로 지정할 수 있다.
지정 시기는 보험가입시 또는 보험기간 중으로, 회사별 신청 서류를 작성하거나 지정대리청구서비스 특약 가입으로 신청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간 치매보험을 대상으로 대리청구인 지정제도가 정착되도록 고령자 대상 가입 의무화, 제출서류 요건 완화, 보험가입시 안내 강화 등을 추진했다"며 "CI보험도 대리청구인 지정제도가 활성화되도록 보험사의 영업조직에 대한 교육 강화 등을 지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fellsic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