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국토부, 감사원 지적 수용해 GTX-C 지하화 해답 내놔야"

국토부, 창동~도봉산역 구간 지하에서 지상으로 변경
감사원, 사업구간 잘못 변경 등 지적…직원 징계 요구

본문 이미지 - GTX-C노선 도봉구간 당초안과 국토교통부 변경안. (도봉구 제공)
GTX-C노선 도봉구간 당초안과 국토교통부 변경안. (도봉구 제공)

(서울=뉴스1) 서한샘 기자 = 서울 도봉구는 국토교통부가 'GTX-C노선 도봉구간 지상화 과정'과 관련해 감사원 지적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GTX-C노선은 수원에서 양주시 덕정역까지 약 74.8㎞를 잇는 민간 투자 방식의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다.

당초 GTX-C노선 창동역~도봉산역 구간은 지하전용 철로를 개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현대건설컨소시엄과 실시협약을 앞두고 지상 1호선 선로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계획이 변경됐다.

도봉구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4월부터 공익감사를 거쳐 국토교통부에 GTX-C노선의 추진 경위와 민간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기본계획과 다르게 사업구간을 잘못 변경한 점, 질의·회신 검토를 부실하게 한 점을 지적했다. 또 민자적격성 검토 등 사후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점도 지적 대상에 올랐다.

감사원은 또 내년 1월 예정된 KDI 민자적격성 검토 결과를 토대로 가장 합리적인 실행 대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를 토대로 감사원은 GTX-C노선의 도봉 구간 지상화 과정 관련자 3명을 징계하라고 국토부에 요구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국토부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수용해 지금도 지상 국철 1호선의 소음, 분진, 진동으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의 목소리에 응답하고 GTX-C노선의 도봉 구간 지하화에 대한 해답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ae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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