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50억 들여 '후쿠시마 원전 물 안전' 홍보한다

추경예산에 사업비 반영…'해양 방출' 결정 임박한 듯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20-12-16 13:40 송고 | 2020-12-16 13:41 최종수정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부지 내 방사성 오염수 탱크 © AFP=뉴스1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부지 내 방사성 오염수 탱크 © AFP=뉴스1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부지 내 방사성 오염수 처분 문제와 관련해 정부 예산이 들어가는 홍보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15일 스가 요시히데 총리 주재 각의(국무회의)에서 의결해 국회로 넘긴 2020회계연도(2020년 4월~2021년 3월) 제3차 보정예산(추가경정예산)안에 경제산업성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홍보사업비 5억엔(약 52억원)이 반영됐다.

이 홍보사업비의 구체적인 용도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지 언론들은 원전 부지 내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출 등 후속 처분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은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켜 가동이 중단됐으나, 사고 당시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한 냉각수 주입과 외부 지하수 유입 때문에 현재도 원전 건물 내에선 하루 최대 180톤가량의 방사성 오염수가 생성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 도쿄전력은 이 방사성 오염수 약 123만톤을 원전 부지 내 물탱크에 보관 중인 상황.
그러나 오는 2022년 8월이면 이 물탱크 또한 포화상태(약 137만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일본 정부는 경산성 주도로 이 오염수를 희석 처리해 바다에 버리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이와 관련 지지통신은 "일본 정부는 이 물을 바다로 방출해도 주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현지 어업 관계자들은 우려가 크다"며 "정부가 인터넷 동영상과 TV프로그램 제작을 통해 관련 홍보를 강화할 생각인 것 같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별도의 홍보예산안을 편성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이 임박했음을 뜻한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지난 9월 취임 때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문제에 대해 "언제까지나 미룰 수만은 없다"며 "적절한 시기에 결정하겠다"고 밝혀왔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현재 원전 부지 내에 보관 중인 방사성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이용해 세슘·스트론튬 등 일부 방사성물질을 걸러냈다'는 의미에서 '처리수'(處理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이 '처리수'에도 트리튬(삼중수소)과 탄소14 등 다른 방사성 물질이 남아 있는 데다, 특히 트리튬의 경우 정화처리가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양 방출시 생태계에 미칠 영향 등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가라앉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계획서 초안에 "바닷물을 섞어 방사성물질 농도를 낮춘 뒤 30년 간에 걸쳐 천천히 버린다"는 내용을 담은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최종 결정할 경우 재정화 및 희석처리를 위한 장비 설치엔 2년 정도의 기간이 걸릴 전망이다.


ys417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