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처럼 맛집 리뷰 공유…올해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사용자 840만명

키워드 리뷰 1억5000만개

네이버 제공.
네이버 제공.

(서울=뉴스1) 남해인 기자 = 올해 네이버 '마이플레이스(MY플레이스)'에 리뷰를 남긴 사용자 수는 840만명으로 집계됐다.

네이버 마이플레이스는 올해 진행된 업데이트 사항과 서비스 성과, 마이플레이스에 정착된 리뷰문화를 소개하는 'MY플레이스 연말결산' 페이지를 21일 공개했다.

올해 마이플레이스에선 840만명의 사용자들이 리뷰를 작성하며 활동했다. 마이플레이스 리뷰어 수는 올해 1100만명을 돌파했고, 약 200만곳의 장소에 1억5000만개의 키워드 리뷰가 쌓였다. 키워드 리뷰란 '특별한 날 가기 좋아요', '혼밥하기 좋아요' 등 장소의 특징을 담은 키워드를 선택해 리뷰를 남기는 시스템으로, 총 360개의 키워드가 있다.

한편 마이플레이스는 올 한 해동안 6번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마이플레이스가 방문기록과 같은 '로컬 콘텐츠'로 활용되며 리뷰를 올리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둘러보듯 소비하는 사용자 트렌드를 반영해 진행됐다.

마이플레이스에 '프로필' 기능을 도입하고 내가 '팔로우'하는 사용자의 리뷰를 모아보는 기능도 제공했다. 내 리뷰와 테마 리스트 조회수는 알림으로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사용자의 정체성이 강조되는 기능을 도입했다.

리뷰 작성과 탐색 과정도 개선했다. '리뷰 미션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가 여러 미션을 수행하며 리뷰를 쓰도록 독려했고, 네이버파이낸셜 '내 자신' 서비스와 연동해 사용자가 카드결제 내역을 활용해 리뷰를 남길 수 있게 했다.

아울러 네이버 '검색결과'에는 리뷰 키워드 필터를 도입해 사용자가 장소별 특징을 위주로 로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검색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융성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책임리더는 "최근 리뷰 콘텐츠를 활용해 네이버 로컬검색의 품질도 개선했던 것처럼, 양질의 리뷰는 네이버 생태계서 사용자간 연결의 가치를 더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hi_na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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