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벤처캐피털 크릿벤처스의 미국 법인 크릿벤처스USA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웹3(Web3) 기반 팬이코노미 플랫폼 '밋48'(Meet48)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20일 밝혔다.
크릿벤처스USA는 투자를 계기로 밋48의 글로벌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밋48은 블록체인과 AI를 활용해 팬이 가상 아이돌의 생성부터 공연·방송·소통 등 매니지먼트 전 과정을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된 탈중앙화 팬덤 플랫폼이다.
팬이 아이돌 활동의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구조를 통해 기존 아이돌 산업의 제작사 중심 구조를 개선하고 팬 참여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팬경제(Fan Economy) 모델을 구현하고 있다.
크린벤처스 USA 관계자는 "밋48 플랫폼에서 이용자는 자신이 응원하는 아이돌을 위한 NFT 형태의 굿즈나 투표권 등을 구매·보유하며 아이돌 성장 과정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며 "이 과정에서 팬은 참여도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어 탈중앙화 생태계를 경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크릿벤처스는 밋48이 중국 시장에서 11년간 아이돌 그룹 매니지먼트를 통해 축적한 운영 노하우와 활성 커뮤니티(팬 제작 콘텐츠(UGC) 2만 4000여건 이상)를 보유한 점을 강점으로 평가했다.
밋48은 투자 유치를 발판으로 동남아시아와 대만·홍콩·일본 등 아시아 주요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크릿벤처스 관계자는 "밋48은 팬이 아이돌 활동 전반에 참여해 팬덤 소속감을 강화하는 구조를 구현한 플랫폼"이라며 "콘텐츠 산업 내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 투자를 계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ideae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