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저 공기저항 계수 달성의 비밀…현대차·기아 심장 '남양硏'

[르포]50℃ 사막, 영하 30℃ 테스트…Cd 0.01↓ 주행거리 6.4㎞↑
아이오닉 6 형태 '에어로 챌린지카' 이어 SUV 챌린지카도 연구

 남양연구소에서 공력 성능 시험 중인 현대차의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모습.(현대차·기아 제공)
남양연구소에서 공력 성능 시험 중인 현대차의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모습.(현대차·기아 제공)

본문 이미지 - 공력 시험동 내 대형 송풍기 모습.(현대차·기아 제공)
공력 시험동 내 대형 송풍기 모습.(현대차·기아 제공)

본문 이미지 - 남양연구소의 환경 성능동 저온 챔버에 있는 기아 PV5 모습.(현대차·기아 제공)
남양연구소의 환경 성능동 저온 챔버에 있는 기아 PV5 모습.(현대차·기아 제공)

본문 이미지 - 남양연구소 R&H성능개발동의 핸들링 주행시험기에 놓여 있는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현대차·기아 제공)
남양연구소 R&H성능개발동의 핸들링 주행시험기에 놓여 있는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현대차·기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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