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생수' 연상호 감독 "시즌2 스다 마사키 출연…혐한? 한국 좋아해" [N인터뷰]①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2024-04-09 12:08 송고 | 2024-04-09 16:36 최종수정
연상호 감독 / 넷플릭스 기생수 더 그레이 제공
연상호 감독 / 넷플릭스 기생수 더 그레이 제공

'기생수' 연상호 감독이 시즌2가 제작된다면 스다 마사키가 신이니 역할로 출연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드라마 '기생수:더 그레이'(극본 연상호,류용재/연출 연상호)의 연상호 감독은 9일 오전 11시 서울 소격동 한 카페에서 뉴스1과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기생수:더 그레이'는 전 세계에서 큰 사랑을 받은 이와아키 히토시의 만화 '기생수'의 세계관으로 확장해 한국을 배경으로 만든 드라마. 인간을 숙주로 삼아 세력을 확장하려는 기생생물들이 등장하자 이를 저지하려는 전담팀 '더 그레이'의 작전이 시작되고, 이 가운데 기생생물과 공생하게 된 인간 수인(전소니 분)의 이야기를 그렸다.

지난 5일 공개된 후 국내 넷플릭스 차트에서 상위권에 올랐으며, 전세계 OTT 순위를 집계하는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서 글로벌 순위 1위에 오르며 흥행 중이다.

-미국 2위, '삼체'를 제치고 글로벌 1위로 성적이 좋은데.
▶공개된 후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라오는 수치로 보니까 전작들과 확실히 규모가 다르다. 괜찮은 건가? 하는 기대감을 하기는 했다. '지옥' 때는 '카우보이 비밥'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워낙 나도 좋아하던 '삼체'가 나와 있더라. 힘들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하다. (플릭스패트롤이) 넷플릭스의 공식적인 데이터는 아니니까 기대를 해봐야 할 것 같다. 어느 정도가 잘 되는 건지 모르겠지만 전반적으로 해외 반응이 좋다. 아무래도 일본 원작이니까 일본 반응이 어떨지 우려했는데 좋게 봐주신 것 같다.

-어떤 리뷰가 있었나.

▶공존 공생에 대한 이야기다. 원작과 이야기하는 방식이 다르기는 하다. 이 작품은 6부작이고 속도감을 가지고 가려고 했다. 수인과 하이디의 공존을 인정하는 과정이 극적으로 발생하길 바랐다. 수인과 하이디는 말이 안 통하고 직접적으로 소통이 불가능한 친구인데 결국에는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이 전체 내용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강우, 철민, 준경이 이 안에 들어오는 것이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했다. 후반부에 그 모습이 나오는 걸로 구상했다. 공개된 후 많이 이해를 해주시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원작 팬들도 만족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일본에서는 2000만 부 이상 팔린 만화다. 그들이 어떻게 이걸 받아들일지 걱정했다. 완전한 원작의 이야기가 아니라 스핀오프다. 그런 점을 좋게 봐주신 것 같더라. 이 작품에 나오는 요소는 대부분 원작 만화에 조금이라도 나온 요소로 만들었다. 수인과 하이디의 설정도 신이치와 미기의 만화 중반에 갖는 설정을 가져온 거다. 그런 부분을 좋게 봐준 것 같다.

-주인공 설정이 바뀐 이유는.

▶온전히 한국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일본과 한국에서 동시에서 일어난다고 생각했다. 완전히 다른 캐릭터이니까 (원작과) 같을 필요가 없는 거다. 일본언론과 인터뷰할 때 말한 것이 엔딩의 쿠키 영상은 8년 후라는 설정이다. 신이치가 (원작에서) 고등학생이고 (기생수 더 그레이에서는) 20대 후반이다.

-시즌2가 나오나. 엔딩에서 스다 마사키가 연기하는 신이치가 등장하는데.

▶그건 내가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스다 마사키 배우와 이야기할 때는 뒤의 내용에 대한 구상이 있었고 어느 시점에 만나러온 것이라는 설명을 했다. 이정현 배우에게는 시나리오를 보여줬다. 시즌2가 제작된다면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기는힘들지만, 신이치가 나온다 정도라고 할 수 있다.

-'기생수' 영화에서 소메타니 쇼타가 신이치 역할을 맡았는데 하나의 세계관을 구상하려면 소메타니 쇼타를 캐스팅하는 방법도 있지 않았나.

▶생각을 안한 것은 아닌데, 소메타니 쇼타는 저희가 생각한 것과 차이가 있었고 (스다 마사키의) 이미지도 그렇고 넷플릭스 안에서 독자적인 신이치가 필요했다고 판단했다. 일본에서 인기가 많은 배우라고 해서 걱정 반으로 캐스팅했는데 성사됐다.

-스다 마사키의 첫 한국 드라마인데, 어떤 자세로 작품에 임하는 배우였나.

▶'기생수' 만화를 엄청 좋아하는 배우였다. 어릴 때부터 봤다고 하더라. 신이치 역할이 상징적이니까 좋아한 것 같다. 촬영현장을 보고 싶다고 한 번 더 왔다. 밥을 먹는데 스다 마사키 배우가 '아 황야'라는 영화를 양익준 감독과 작업했는데 오랜만에 만나고 싶다고 해서 같이 맥주를 마셨다. 소탈하고 좋은 친구였고 아내(고마츠 나나)와 한국 치킨 무를 좋아해서 집에서 담가 먹는다고 하더라. (웃음)

-스다 마사키가 과거에 한국드라마를 깎아내렸다(스다 마사키는 2022년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한국 드라마에 대해 평하면서 '한국 배우들이 제대로 러브스토리 연기를 하는 게 기특하다고 생각했다, 30대 중반이 된 배우들이 최선을 다해서 로맨스 연기를 하더라, 제대로 나르시시스트가 돼서 연기한다'라고 발언해 한국 드라마 폄훼 논란이 일었다)는 의견도 있는데.

▶나는 (그 발언은) 몰랐다. 내가 만났을 때 느낌은 한국을 좋아한다는 느낌이었다. 양익준 감독과의 관계도 그렇고 대화하는 걸 보니 되게 친하더라. 한국의 치킨 무 얘기했던 것이나, 한국 스타일 맥줏집에 간 것도 그런 한국 문화를 잘 알더라. 떡볶이도 좋아하더라. (논란이 된 발언의) 느낌은 아니었다.

<【N인터뷰】②에서 계속>


ichi@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