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2028 대입안'에 서울대 "입시 방식 변화 없다…본고사 부활도 안해"

"기존 방식 바꿀 필요 없어…심화수학 가산점 말하기 어렵다"

(서울=뉴스1) 한병찬 기자 | 2023-10-10 15:44 송고 | 2023-10-10 15:45 최종수정
서울대 정문 앞으로 한 학생이 지나고 있다. 2013.11.14/뉴스1
서울대 정문 앞으로 한 학생이 지나고 있다. 2013.11.14/뉴스1

서울대가 교육부의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을 두고 기존 평가 방식이 흔들릴 정도는 아니라고 밝혔다. 

천명선 서울대 입학본부 본부장은 10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서울대는 학생부종합평가를 하므로 변별력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며 "서울대의 기존 평가 방식을 바꿀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천 본부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의 자율성"이라면서 "교육부가 수능을 통합형으로 바꾸고 융합적으로 평가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교육부와 협의해 교과 과정 취지에서 벗어나지 않게 변경해 나가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육부가 10일 발표한 2028학년도 대입 수능시험에서는 모든 수험생이 국어·수학,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에서 동일한 내용으로 시험을 치러 문과·이과 구분이 사실상 없어진다. 

천 본부장은 "문과·이과가 없어지는데 평가를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서울대는 기존에도 등수뿐 아니라 학생부 내용을 전부 봐왔기 때문에 지금도 평가가 가능하며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시에서 교과 평가 반영을 더 확대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더 지켜봐야 하지만 파격적으로 할 생각은 없다"며 "수능이 어떻게 출제될 건지 보면서 교육부와 얘기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천 본부장은 신설이 검토되고 있는 '심화수학'(미적분II·기하)을 필수로 지정하거나 가산점 부여를 생각 중이냐는 질문엔 "특별히 어떤 선택 과목을 불리하거나 유리하게 두지 않는 게 원칙"이라며 "아직은 결정되지 않아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 시안에 따르면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2025학년도부터는 고교 내신 5등급제가 적용된다.

천 본부장은 "내신 5등급제에서는 학생부 변별력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데 변별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이냐"는 물음에 "같은 점수와 내신등급이 나와도 어떤 과목을 얼마나 깊이 있고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했느냐가 고교학점제의 취지인 만큼 주의해야 할 점은 있지만 방향성에서 변화는 있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본고사를 부활한다거나 이러진 않을 것이고 원칙적으로 하겠다"며 "서울대는 정시에도 교과 평가를 도입했고 변화에 대해 준비하던 중이었다"고 덧붙였다.


bcha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