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암세포 엑소좀 파괴해 면역관문억제제 효과 높이는 후보물질 발굴

성균관대 화공과 교수팀, 병용치료로 종양 치료효과 상승 기대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2023-03-27 15:26 송고
종양 유래 엑소좀 붕괴 펩타이드(AH-D-펩타이드)와 aPD-1 항체의 치료 기작 개념도/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공
종양 유래 엑소좀 붕괴 펩타이드(AH-D-펩타이드)와 aPD-1 항체의 치료 기작 개념도/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공

국내 연구진이 암 세포가 내보내는 엑소좀을 망가뜨려 면역관문억제제의 효과를 높여주는 신약 후보물질을 찾아냈다.

동물실험에서 면역관문억제제와 이 물질을 함께 투여했더니 암과 공격하는 면역 반응이 높아졌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박재형·조슈아 잭맨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 교수팀이 최근 국제학술지 네이처 머티리얼스에 이같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현재 암 환자 치료에 쓰이는 면역관문억제제는 이른바 '3세대 항암제'로서 부작용이 적고 다양한 암에서 항암 효과를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면역관문억제제만으로 치료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암 환자는 전체의 15~45%에 불과하다. 면역관문억제제의 반응률을 높이는 것은 중요한 과제다.

최근 연구를 보면 암 세포가 분비하는 엑소좀은 면역관문억제제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주 원인 중 하나다. 엑소좀은 세포가 분비되는 나노 크기(30~200㎚)의 소포체다.

암 세포가 분비한 엑소좀은 면역세포 활성을 억제해 항암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엑소좀의 기능을 억제할 수 있는 '아미노산 중합체 펩타이드'(AH-D-펩타이드)를 개발했다.

이 펩타이드가 엑소좀을 둘러싼 막에 결합해 구멍내도록 설계했다. 엑소좀의 기능을 무력화시키기 위해서다.

개발된 펩타이드는 장력이 큰 암세포 분비 엑소좀만 선택적으로 파괴했고 종양미세환경(TME)의 약산성 환경에서는 엑소좀의 파괴력이 더 높았다.

물질을 개발하고 동물모델에 면역관문억제제와 펩타이드를 함께 투여한 결과 T세포의 암 공격반응이높아졌다.

면역관문억제제만 활용할 때보다 암 치료 효과가 높아졌고 전이암 생성을 억제했다.

박 교수는 "이 펩타이드는 주변 조직의 손상 없이 암 세포 엑소좀을 제거해 치료효과와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는 신물질"이라며 "향후 후속연구로 효과성 높은 항암 면역치료제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등이 지원하는 범부처 국가신약개발사업단 연구개발 과제로 진행됐다.



k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