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행사때마다 '글로벌 스탠더드' 강조…尹대통령, 경제회생 절실함

법무부 업무보고서 마무리 발언 통해 경제 내세워
UAE 투자 후속조치 집중…지도부 만나 내홍 정리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2023-01-27 05:30 송고 | 2023-01-27 09:09 최종수정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정부 업무보고(법무부, 공정거래위원회, 법제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1.2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정부 업무보고(법무부, 공정거래위원회, 법제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1.2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연일 '글로벌 스탠더드'를 내세우며 외국인 투자 유치와 경제 성장을 내세우고 있다.

당 지도부를 만나 내홍을 수습하는 한편 법무부 업무보고에서도 경제를 중점적으로 언급하며 순방 성과 살리기에 총력을 다하는 모습이다.

2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전날 열린 법무부·공정거래위원회·법제처 업무보고에서 5200여자에 달하는 마무리 발언을 통해 경제 살리기를 거듭 강조했다.

무엇보다 외국인 투자 유치와 국내 기업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내 시장 시스템을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지난 25일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 순방 이후 처음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규제와 노동 등 모든 시스템을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라고 지시한 데 이어서다.

윤 대통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는 경제를 뒷받침하는 법무행정을 당부하면서 동시에 외국인 투자 유치에 걸림돌이 되는 제도는 바꿔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글로벌 스탠더드 확립에 집중하고 있는 것은 UAE 순방에서 거둔 300억달러(약 37조원) 규모 투자 유치와 무관하지 않다.

UAE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투자 유치 의사를 밝혔지만 국내 시스템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실질적인 경제적 효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는 탓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와 용산 대통령실에 한 오찬에서도 이 점을 짚은 것으로 알려졌다.

UAE 측에서 300억달러를 구체적으로 어디에 투자할지는 한국이 알아서 해달라고 한 만큼 순방 후속 조치에 성패가 달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오찬에 참석했던 양금희 당 수석대변인은 전날 기자들에게 "앞으로 UAE와 우리 관계에서 많은 투자가 실제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는 (윤 대통령)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1.2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1.2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윤 대통령이 약 2달 만에 당 지도부 오찬을 잡은 것은 전당대회를 계기로 촉발된 당내 갈등을 수습해야 할 필요성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오찬이 나 전 의원이 당 대표 선거에 불출마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한 지 하루 만에 열린 대목도 이런 시각에 무게를 더하는 요인이다. 오찬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3·8 전당대회에도 참석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양 수석대변인은 오찬 자리에서 나 전 의원과 관련된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도 글로벌 스탠더드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둘러 여당내 갈등을 수습하고 입법 활동을 통해 우리 경제 전분야에 글로벌 스탠더드를 조속히 확립해야 한다는 절실함이 느껴졌다는 얘기가 나온다.  

한편 대통령실은 가스요금 폭등에 따른 난방비 부담 급증과 관련해서도 취약계층 지원 확대를 내놓으며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난방비가 설 연휴 최대 화두로 오른 상황에서 민심 이탈로 순방 성과로 확보한 국정운영 동력이 퇴색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조처로 보인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전날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열고 에너지 바우처 금액과 가스요금 할인 폭을 올겨울에 한해 2배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