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노쇼, 주문받은 책임 절반 내라" 알바생에 음식값 떠넘긴 사장 '공분'

"나만 손해 보냐"…캐나다 한인사장, 캐셔 해고 뒤 접근금지까지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2023-01-02 10:24 송고
치킨 사진 = 이미지투데이 © News1 
치킨 사진 = 이미지투데이 © News1 

캐나다 밴쿠버에서 치킨집을 운영하는 한 한인 사장이 '노쇼'(No Show)된 치킨 가격 절반을 주문받은 아르바이트생에게 부담하라고 한 사연이 전해졌다.

최근 밴쿠버 유학생 커뮤니티에는 "도대체 제가 이 음식값을 왜 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조언을 구하는 A씨의 글이 올라왔다.

A씨가 공개한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그는 지난달 23일 손님이 전화로 주문한 순살 치킨 3마리 값인 75.57 캐나다달러(약 7만400원)의 절반값 37.758 캐다다달러(약 3만5200원)를 책임지는 상황에 부닥쳤다.

그 이유인즉슨, 손님이 해당 치킨을 예약 주문한 뒤 1시간이 넘도록 찾아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사장은 치킨값을 캐셔인 A씨와 반반 부담하자고 주장했다. 황당한 A씨가 "제가 왜요? 그 사람이 안 찾아간 걸 제가 왜 책임져요? 그럼 앞으로 전화 주문받지 말아야겠네요. 사람들이 주문해놓고 안 가져가면 캐셔 책임인가요?"라고 따졌다.

그러자 사장은 "그건 아니지. (손님 주소가) 확인이 안 되잖아. 그럼 항상 주인이 책임져야 하는 거냐"면서 "주인이 무슨 봉이냐. 반반하자"고 말했다.

사장과 A씨가 나눈 대화. (다음 카페 갈무리)
사장과 A씨가 나눈 대화. (다음 카페 갈무리)

A씨는 평소 주문 전화를 받을 때, 손님에게 가게 주소를 재차 확인하고 주문 내역도 여러 번 체크한다고 주장하며 "이 상황이 이해 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사장은 손님이 치킨을 찾아가지 않은 게 A씨 탓이 아니라면서도 "네가 확실히 체크했는지 확인할 수 없다. 그래서 반절을 내라는 거다. 한 마리도 아닌데 나만 손해 보냐. 난 무슨 죄냐"고 했다. 동시에 직원들한테 이 상황에 대해 물어봤고, 동의했다며 "앞으로 더 신경 써라"라고 충고도 덧붙였다.

A씨는 "전에도 다른 분이 안 가져가신 거 몇 번 사갔었다. 직원들한테 뭘 물어본 거냐"며 "손님의 노쇼를 직원이 책임지면 앞으로 전화 주문은 누가 받으려고 하겠냐"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제가 왜 손해 봐야 하냐. 제3자 입장에서 누가 잘못했는지 알고 싶으니까 이 대화 한인 카페에 올리겠다"며 "직원들은 사장님한테 돈 받는 입장이라서 그럴(동의할) 수 있어도 제3자 입장에서 들어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사장은 "따지지 말고 와서 치킨 3마리 가져가. 나만 손해 보라는 거니? 내가 봉이니? 반반하자는 거잖아. 다른 제3자도 있다. 네 입장을 생각하라"고 태도를 고수했다.

그러면서 "난 누구한테 보상받냐. 너는 너 입장만 생각하냐. 나는 땅 파서 장사하니? 그전에도 닭 안 찾아가서 손해 많이 봤는데 그때 내가 뭐라 한 적 있냐"고 A씨에게 책임을 강요했다.

사장과 A씨가 나눈 대화.  (다음 카페 갈무리)
사장과 A씨가 나눈 대화.  (다음 카페 갈무리)

A씨는 "저는 전화 와서 주문받은 것밖에 없는데 왜 그걸 책임져야 하냐. 저도 뼈 빠지게 일해서 돈 번다. 이번에는 저도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면서 일을 나가지 못하겠으니 그동안 일한 급여를 달라고 요구했다.

마지막까지 사장은 "협박하는 거냐. 보자 보자 하니까 네 맘대로 해라"라며 A씨가 일한 급여를 주지 못하겠다고 못 박았다.

이 글이 갈무리돼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로 퍼지면서 누리꾼들의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누리꾼들은 "한 마리도 손해 보기 싫으면 장사 안 해야 하는 거 아니냐. 손해 보는 것도 마진에서 남겨서 메꾸는 거 아니냐", "아르바이트생도 일한 만큼 받는 건데 닭 많이 팔리면 보너스 주냐", "손해를 반반 나눌 거면 매출도 반반 나눠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해외에서 한국 사람 등쳐먹는 게 한인"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밴쿠버에 거주한다고 밝힌 한 누리꾼은 "한인 사장 지긋지긋하다. 악덕 사장 리스트 애들끼리 공유하고 있는 거 알까"라며 혀를 찼다.

또 다른 누리꾼은 "사장이 SNS에 사이버 불링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도와달라는 글을 올렸다"며 "A씨는 해고됐고 월급을 받지 못했다. 또 가게 접근 금지됐다"고 추후 상황을 전했다.

한편 해당 치킨집은 구글맵에 남겨진 리뷰에서 별점이 낮은 리뷰는 삭제하거나 "치코치킨 고객임을 확인하고자 하니 가게 번호로 연락해달라"는 답글을 달기도 했다.


sb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