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은빈 "'우영우' 패러디, 타인에게 상처 줄 수도…지양해주시길"[N인터뷰]②

신드롬급 인기 속 종영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타이틀롤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2022-08-24 08:00 송고 | 2022-08-25 08:48 최종수정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지난 18일 종영한 ENA채널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극본 문지원, 연출 유인식)는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동시에 가진 신입 변호사 우영우(박은빈 분)의 대형 로펌 생존기를 그린 드라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숨기지 않고 변호사로 사회에 발을 내디딘 우영우와 의뢰인, 주변인들이 그려내는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 따뜻한 울림을 줬고, 덕분에 최종회에서 자체 최고 시청률 17.534%(8월18일 방송, 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하는 등 신드롬급 인기를 얻었다.
배우 박은빈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타이틀롤을 맡았다. 주인공 우영우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천재이자 한바다의 신입 변호사. 한 번 본 것은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 기억력의 소유자로, 비상한 두뇌로 맡은 사건들을 해결해나가 주변인들의 인정을 받는다. 부족한 공감 능력과 사람들의 편견으로 인해 때로는 좌절하지만, 이를 조금씩 극복하면서 스스로 성장해나간다. 흰고래 무리 속 외뿔고래인 우영우가 본인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은 시청자들에게도 뭉클한 감동을 자아냈다.

박은빈은 연기하기 어려울 수 있는 우영우 캐릭터를 실감나게 소화해 호평 받았다. 하지만 수차례 출연을 고사했다고. 그는 "'이런 좋은 작품을 잘 해낼 수 있을까'에 대해 스스로 확신이 없었다"라며 "우영우를 맞닥뜨렸을 때 어떤 소리와 행동을 보여줄지 감이 안 잡혀서 두려웠다"라고 당시 심경을 밝혔다. 그러나 작가와 감독의 믿음 덕에 용기를 냈고, 열심히 공부를 하며 캐릭터를 분석해 훌륭히 우영우를 연기했다. 덕분에 '인생 캐릭터'를 만났다는 평까지 이끌어 냈다. 

물론 쉬웠던 작업은 아니다. '우영우'에서는 유독 주인공의 대사량이 많았고, 덕분에 박은빈은 7개월 내내 '마음의 짐'을 안고 작업을 했다. 그럼에도 열심히 노력한 만큼 후회는 없다며 많은 사랑을 준 시청자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인생작'을 탄생시킨 박은빈과 최근 만났다.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우영우'가 인기를 모으면서, 온라인상에 '패러디 영상'이 등장해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따라 하시는 분들도 비하하려고 그러신 건 아니라고 믿고 싶다. 하지만 본인의 의도와 다른 반응이 있을 수 있다. 배우로서 내 의견을 물어본다면, 개인적으로 영우를 연기할 때 신중하게 고민하고 가볍지 않게 한 부분이라 우영우는 드라마 세계관 안에서만 존재했으면 하는 게 조심스러운 사견이다. '우영우'에 대한 사랑은 감사하지만, 외형과 말투를 따라 하는 패러디는 의도와 달리 타인에게 상처를 줄 수 있어 지양해주시길 간곡하게 말씀드린다.
-영우에게 '우당탕탕' 말고 지어주고 싶은 별명이 있다면.

▶나는 '우당탕탕 우영우'라는 별명을 좋아한다. 우당탕탕은 그저 현상을 유지하는 게 아니라 소란을 일으켜서라도 현 상황을 전복시키겠다는 의미도 담겼을 것이라 생각해서 우당탕탕 사는 것이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본다.

-드라마 속에서 가장 인상 깊은 에피소드를 꼽아달라.

▶3부가 좋았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의뢰인 김정훈이 등장하면서 영우와 대조시키는 부분도 있고, 연대하는 부분도 있어서 마음에 많이 남는 회차였다. 특히 영우가 좋은 변호사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따라가다가, 피고인에게 도움이 되는 변호사가 아니라는 걸 자각하고 내려놓는 게 충격이었다. 그렇게 원하던 자리를 내려놓는 걸 보고 '영우가 참 용감하다' 싶었고, 스스로의 철학이 뚜렷해 (역경을) 잘 헤쳐나가겠구나 싶더라.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극 중 영우와 준호(강태오 분)의 로맨스 역시 화제였다. 연기할 때 어떻게 접근하려고 했나.

▶영우와 준호의 로맨스는 투명하고 무해하게 비쳐야 하지 않을까 했다. 연기를 하면서도 준호가 영우에게 잘해주는 게 '나중에 반전이 있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보다는, 둘이 예뻤으면 좋겠다 싶더라. 또 세상이 본인으로만 가득했던 영우가 '너'라는 존재를 알고 상대방의 외로움에 신경 쓰는 것 자체가 성장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영우의 사랑이 가능할까'라는 시선도 있었을 텐데, 미디어를 통해 불가능은 없다는 걸 보여줘야 희망을 가지시지 않을까 했다.

-회전문 신도 화제였다.

▶회전문도 꼭 로맨스의 장치라기보다 영우가 통과해야 하는 수많은 관문 중에 하나라고 생각했다. 그때 준호의 도움으로 새로운 세계에 조심스레 발을 디디고, 혼자서 해보다가 수연이의 도움도 받지만, 여러 시도를 해보는 것 자체가 본인의 힘으로 현실의 어려움을 타파해보려는 것이기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매 에피소드 특별 출연하는 배우들과 호흡도 좋았다.

▶에피소드가 진행될 때 매번 새로운 인물이 나오니 '어떻게 다음 회차를 보게 할 것인가'는 나의 몫이었다. 새로운 인물이 활력을 넣어줘 좋은 반면, 큰 줄기로 함께 가야 하는 과제가 있었다. 우영우는 사람들이 귀를 기울이게 하고 눈길을 끌게끔 시청자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수였다. 특별 출연해주신 분들을 만나서 기뻤지만, 내가 연기를 할 때 반응하는 방식이 기존 메커니즘과 반대인, 리액션도 없고 눈도 안 마주치는 것이라 아마 소통하는 방식이 편하지는 않았을 거다. 와주셨던 분들도 처음엔 당혹스러우셨겠지만, 함께 연기를 해보니 좋았다.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촬영하면서도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식사를 홀로하는 등 건강관리를 철저히 했다던데.

▶건강에 유독 예민한 편은 아닌데 더 조심한 건 맞다. 코로나 시국 속에서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부터 '연모',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까지 연이어 작품을 하고 있는데 내가 아프면 배우를 대체할 수 없지 않나. 나로 인해 촬영이 중단되는 일을 만들고 싶지 않았다. 특히 '우영우'는 내 분량이 워낙 많으니까 다른 배우로 대체할 수도 없던 상황이라 더 조심한 건 맞다. 촬영팀도 '영우를 지켜야 한다'면서 위험으로부터 격리시켜주셔서 한 번도 코로나에 걸리지 않고 잘 살아남았다. 목표가 무사히 촬영을 끝마치는 것이었는데, 그걸 해내서 스스로 칭찬해주고 싶다. 안도감이 크다.

-'우영우' 마지막회 단체관람 이벤트 때 작가와 일부 출연진이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고.

▶코로나 이전에도 팬 수백 명과 함께 방송을 보는 이벤트가 별로 없지 않았나. 1회를 선보일 때부터 떨렸는데 마지막 방송을 함께하니 감회가 남달랐다. 우리도 수개월을 준비했고 작가님은 더 오래 준비를 하셨을 텐데, 영우를 보내주며 작가님이 눈물을 보이셨고 그런 작가님을 보는 나도 울컥했다. 내가 우는 걸 처음 본 배우들도 당황하고.(미소) 서로의 동료애, '우영우'를 사랑하는 애정이 섞여 애틋한 눈물이 나왔던 것 같다.

-시즌 2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기사를 통해서 소식을 접했다. 정식으로 제안을 받은 적은 없지만, 시즌2에 대한 입장을 물어보신다면 어려운 문제인 것 같다. 사랑을 받은 만큼 기대치가 더 커질 텐데, '그 이상을 보여줄 수 있을까' 생각하면 확언을 드릴 수 있는 게 없다. 개인적으로는 '뿌듯함'으로 남은 마지막 엔딩 장면을 사진 찍듯 남겨 보물상자에 넣어주시면 어떨까 한다. 뿌듯하게 보내주고 싶다. 이 상자를 다시 열라고 하면 처음 영우를 마주하기로 생각했을 때보다 더 큰 결심이 필요할 거란 생각이 든다.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박은빈/ 나무엑터스 제공
-아역 출신으로 올해 데뷔 27년차인데 또 한 번 인생작을 만났다.

▶27년차인지도 몰랐다. 언제 이렇게 시간이 지났는 줄 모르겠다. 서른이 넘고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작품을 만난 건 큰 복이다. 영우라는 인물을 만난 것 또한 쉽지 않았지만, 좋은 작가님, 감독님을 만나 이런 작품을 만날 수 있다는 게 큰 행운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연기를 할 때 나와 캐릭터를 구분 짓는데서 오는 새로운 느낌들을 즐기는 편인데, 맡았던 배역들은 내 안에 내재된 느낌이다. '청춘시대' 송지원을 통해, '브람스' 채송아를 통해, '스토브리그' 이세영을 통해, '연모' 이휘를 통해, 그리고 이번 '우영우' 우영우를 통해 배운 게 있다. 덕분에 다음 단계로 나아갈 때 큰 힘을 얻는다.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

▶촬영을 마치고 아직 휴식다운 휴식을 취하지 못해서 차기작도 검토 못했다. '우영우' 이후 어떤 모습을 보여드릴까는 크게 고민하는 부분은 아니다. 내 목표는 항상 거창하지 않다. 다음에도 내 마음을 두드리는 작품으로 찾아뵐 것이다. 또 9월에는 6년 만에 팬미팅을 진행, 팬들을 만나 감사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breeze52@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