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계룡시가 노인의료복지시설 입소 어르신의 인권 보호와 학대 예방을 위해 제2기 노인인권지킴이를 위촉했다. (계룡시 제공.재판매 및 DB금지)/뉴스1박찬수 기자 기후변화로 소나무 쇠퇴 현상…산림청 전문가 토론회지식재산처, 해외 지식재산관 회의…AI·통상 현안 집중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