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신은빈 기자 = 우버 택시가 직장인의 업무 이동을 돕는 서비스 '우버 포 비즈니스'(U4B)를 한국에 공식 출시한다. 올해 한국 시장에서는 배차 성공률과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이용자 맞춤형 신규 서비스를 도입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송진우 우버 택시 한국 총괄(GM)은 2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우버 택시 커넥트데이' 간담회에서 "올해는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반으로 배차 성공률과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더 넓은 지역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에서 첫선을 보이는 U4B는 외근·출장 등 업무 이동에 최적화된 차량 호출부터 간편한 경비 처리 시스템까지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전용(B2B) 서비스다.
출장 시 비즈니스 프로필로 변경하면 사전 설정된 결제 방법으로 자동 결제되고, 여정이 종료되면 영수증이 이메일로 전송돼 경비 처리도 간편하다. 여정 중 목적지 변경과 경유지 최대 5곳 추가도 가능하다.
U4B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외 이동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코카콜라와 삼성 등 포천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 중 50% 이상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200여 곳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이용 기업의 84%는 이동 경비 절감 효과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공항 맞춤형 신규 서비스 '프리미어 밴'과 레저·여행 특화 서비스, 가족 공유 사용 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전망이다.
송 총괄은 "공항 갈 때 짐이 많은 고객을 위한 '프리미어 밴' 서비스를 연내 상반기 내로 출시할 예정"이라며 "우버가 가진 다양한 서비스 중 한국의 수요가 있는 기능은 최대한 도입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우버 택시는 리브랜딩 1주년을 맞아 지난해 사업 성과와 올해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우버는 지난해 3월 SK스퀘어의 자회사 티맵모빌리티와의 합작법인 '우티'(UT)에서 우버 택시로 리브랜딩한 뒤, 12월 티맵이 보유한 우티 지분을 전량 인수한다고 밝혔다.
송 총괄은 "지난해 리브랜딩 이후 외국인과 젊은 한국 고객이 늘었다"며 "지난해 제일 큰 성과는 배차 성공률이 굉장히 높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버 택시의 데이터에 따르면 리브랜딩 후 가맹 기사가 2배로 늘었다"고 덧붙였다.
올해 최우선 과제는 △안정적인 배차 성공률을 통한 이용자 확대 △택시 기사 풀 강화 △국내 소비자 특성과 수요 반영한 신규 서비스 도입으로 꼽았다.
최근 업계에 전해진 네이버(035420)와의 협력은 구체적으로 정해진 사항이 없다고 일축했다.
송 총괄은 "우버가 지난해 많이 성장하며 네이버뿐만 아니라 플랫폼·금융·카드사 등 관련 회사와 다양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파트너십 대상을 특정 회사로 한정하지 않았고 많은 기업과 상생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숙박·여행 등 운송 외 서비스 제공 계획과 관련해서는 "핵심 사업에 집중하며 플랫폼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며 "한국 시장에서는 택시 서비스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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