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심 교체시 주의점…"교통카드 잔액 이전·카톡 백업 필수"

유심에 교통카드 잔액 남았다면 '잔액 보존' 신청
유심에 전화번호 데이터 저장됐는지 확인 후 백업해야

본문 이미지 - (티머니 제공)
(티머니 제공)

(서울=뉴스1) 손엄지 기자 = 통신사, 단말기만 바꾸지 않으면 유심(USIM) 교체에도 별다른 수고는 필요하지 않지만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유심에 저장된 번호, 교통카드 잔액, 카톡 백업이다.

28일 정보통신기술(ICT)업계에 따르면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이용한 교통카드 서비스 사용자라면 기존 유심칩의 잔액을 모두 소진하거나 새로운 유심에 잔액을 이전해야 한다.

모바일 티머니, 이즐(옛 캐시비) 등은 휴대폰 안에 있는 NFC 기능을 통해 유심칩 안에 교통카드(선불형) 정보를 저장하고 결제하기 때문이다. 유심 자체가 교통카드 역할을 한다.

티머니 이용자는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잔액을 전부 소진하거나 지하철역 방문 등의 직접 접수를 통해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이즐은 잔액 보존(이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심 변경 전 잔액을 서버가 갖고 있다가 변경한 유심으로 본인인증을 하면 잔액을 보존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유심 교체 전에 연락처 데이터를 백업하는 게 좋다. 유심에 전화번호 데이터가 저장돼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은 유심을 바꾸더라도 대화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백업을 해놓는 것이 좋다. 백업은 대화 내용만 가능하다.

사진, 영상 등의 데이터까지 지키고 싶다면 톡서랍을 구독한 후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고 유심을 옮긴 후 복원하면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eo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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