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미디어의 위기라고 합니다. 전통 미디어가 '디지털' '모바일'의 가치를 내걸고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내놓고 있지만 딱히 어떤 방법이 정답인지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는 사이 웹과 모바일에서 뛰어놀며 기발한 콘텐츠를 만드는 작은 기업들이 눈에 띕니다. 바로 미디어 혹은 콘텐츠 스타트업입니다. 뉴스와 영상 서비스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콘텐츠 스타트업은 어떤 콘텐츠로 독자를 매혹시켰을까요. 그들은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로 전통 미디어도 해내지 못한 새로운 수익구조를 시도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IT 전문 미디어 스타트업 '아웃스탠딩' 최용식 기자(왼쪽)와 최준호 기자 2015.12.21/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아웃스탠딩 홈페이지 ⓒ News1
아웃스탠딩이 기사를 작성할 때 활용하는 기자 개인 캐릭터(맨 위)와 실제 사진과의 합성 이미지 ⓒ News1
편집자주 ...미디어의 위기라고 합니다. 전통 미디어가 '디지털' '모바일'의 가치를 내걸고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내놓고 있지만 딱히 어떤 방법이 정답인지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는 사이 웹과 모바일에서 뛰어놀며 기발한 콘텐츠를 만드는 작은 기업들이 눈에 띕니다. 바로 미디어 혹은 콘텐츠 스타트업입니다. 뉴스와 영상 서비스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콘텐츠 스타트업은 어떤 콘텐츠로 독자를 매혹시켰을까요. 그들은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로 전통 미디어도 해내지 못한 새로운 수익구조를 시도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