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윤슬빈 관광전문기자 = 외국인 관광객 2000만 시대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한국을 찾은 외국인이 겪는 교통·결제 불편이 국회 공식 의제로 부상했다.
방한객 규모는 정상화됐지만 소비 전환이 더디다는 지적 속에, 정부와 업계·학계가 한자리에 모여 해외카드 결제 제한과 본인인증 중심의 폐쇄적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논의했다. 여러 부처가 동시에 제도 개선 의지를 밝힌 점도 주목됐다.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방한 외국인의 교통 및 온라인 쇼핑 결제 편의 개선 토론회'에서는 외국인이 한국에서 결제를 시도할 때 반복적으로 마주하는 장애 요인이 집중 제기됐다.
발제를 맡은 서지용 상명대 교수는 "방한객 1인당 지출액이 코로나19 이전보다 17% 이상 감소했다"며 "휴대폰 인증, 국제카드 승인 거절, 글로벌 간편결제 미지원 등 삼중 장벽이 소비를 막고 있다"고 말했다.
패트릭 스토리 비자코리아 지사장도 "한국은 교통 인프라가 우수하지만 외국인은 앱 설치와 현금 발권 등 초기 과정에서 큰 불편을 겪는다"며 "오픈루프 도입은 관광 소비 확대와 지역 방문을 동시에 촉진할 핵심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정부도 개선 필요성을 인정했다. 박은수 기획재정부 서비스경제과 사무관은 "외국인의 본인인증과 해외카드 인식 문제는 여러 부처가 공유하는 구조적 과제"라며 "내년부터 인증 편의 제고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기반과장은 "쇼핑뿐 아니라 체험·식도락 등 모든 소비는 결국 결제가 따라줘야 한다"며 "의료관광·환급 등 신분 확인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외국인 전용 인증 방식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류나린 국토교통부 생활교통복지과 사무관은 "오픈루프 도입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단말기 교체 비용과 해외카드 수수료 전가 금지 규제가 걸림돌"이라며 "단기적으로는 해외카드로 선불교통카드를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2026년 3월까지 단계적 도입 로드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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