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스크러버 운용, '올바른 선택'이란 평가 받았으면"

[해운업계 '환경규제' 시대-③] ECA 확대 등 연안 규제 강화에도 효용성↑
부담감 공존 속…친환경 선박으로 '게임체인저' 기대감↑

편집자주 ...글로벌 해운업계 패러다임이 '속도와 규모의 경쟁' 시대를 지나 '환경규제 대응'으로 접어들어 들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2020년부터 본격 시행되기 때문이다. 이에 제1 국적 선사인 현대상선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이미 지난해 발주한 20대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에는 '스크러버(배출가스 황산화물 저감장치)' 설치를 결정했다. 1만TEU급 이상 대형 선박 중 전 세계 최초로 스크러버를 장착한 'HMM 프로미스'(PROMISE)호에 직접 올라 한국 해운업 재건의 총대를 멘 현대상선의 대응 전략을 살펴봤다.

본문 이미지 -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프로미스호에 설치된 '스크러버'. ⓒ 뉴스1 조재현 기자.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프로미스호에 설치된 '스크러버'. ⓒ 뉴스1 조재현 기자.

본문 이미지 - 프로미스호에 탑재된 8기통 엔진. 원통형 파이프를 통해 엔진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스크러버로 모인다.  ⓒ 뉴스1 조재현 기자.
프로미스호에 탑재된 8기통 엔진. 원통형 파이프를 통해 엔진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스크러버로 모인다. ⓒ 뉴스1 조재현 기자.

본문 이미지 - 프로미스호에 설치된 스크러버의 배수관. ⓒ 뉴스1 조재현 기자.
프로미스호에 설치된 스크러버의 배수관. ⓒ 뉴스1 조재현 기자.

본문 이미지 - 프로미스호 김지수 1등기관사(왼쪽)가 스크러버 배수관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현대상선 제공)ⓒ 뉴스1
프로미스호 김지수 1등기관사(왼쪽)가 스크러버 배수관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현대상선 제공)ⓒ 뉴스1

본문 이미지 - 중국 ECA 구간(빨간색 점선)을 보여주는 프로미스호 항적도. ⓒ 뉴스1
중국 ECA 구간(빨간색 점선)을 보여주는 프로미스호 항적도. ⓒ 뉴스1

본문 이미지 - 프로미스호 연돌. ⓒ 뉴스1 조재현 기자.
프로미스호 연돌. ⓒ 뉴스1 조재현 기자.

본문 이미지 - 23일 오전 중국 상해항 양산터미널로 접안 중인 프로미스호. 예인선(터그보트)이 프로미스호를 밀고 있다. ⓒ 뉴스1 조재현 기자.
23일 오전 중국 상해항 양산터미널로 접안 중인 프로미스호. 예인선(터그보트)이 프로미스호를 밀고 있다. ⓒ 뉴스1 조재현 기자.

본문 이미지 - 안진철 프로미스호 선장. (현대상선 제공) ⓒ 뉴스1
안진철 프로미스호 선장. (현대상선 제공)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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