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금지, 0.1㎜ 오차도 불허…도요타 GR 공장의 집념[르포]

고성능 'GR' 브랜드 전용 공장…'아시아 최초' 승용 공장 내 위치
로봇팔, 용접부터 계측까지 척척…작업자 400명 모두 숙련공 구성

31일 도요타 고성능 차량 브랜드 'GR'이 생산되는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 인근 도요타시(市) 소재 모토마치 공장 전경(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31일 도요타 고성능 차량 브랜드 'GR'이 생산되는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 인근 도요타시(市) 소재 모토마치 공장 전경(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본문 이미지 -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각종 차체가 무인운반차(AGV)에 실려 이동하는 모습(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각종 차체가 무인운반차(AGV)에 실려 이동하는 모습(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본문 이미지 -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무인운반차(AGV)에 실린 차체가 로봇건에 의해 용접되고 있는 모습(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무인운반차(AGV)에 실린 차체가 로봇건에 의해 용접되고 있는 모습(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본문 이미지 -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로봇건이 정밀 측정한 차체 하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자가 하부에 조립할 최적의 부품을 꺼내는 모습(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로봇건이 정밀 측정한 차체 하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자가 하부에 조립할 최적의 부품을 꺼내는 모습(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본문 이미지 -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작업자가 차체 하부의 구동·조향 장치를 조립하고 있다. 무인운반차(AGV)에 실린 차체는 하단에 고정된 차체 하부로 내려와 연결됐다(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작업자가 차체 하부의 구동·조향 장치를 조립하고 있다. 무인운반차(AGV)에 실린 차체는 하단에 고정된 차체 하부로 내려와 연결됐다(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본문 이미지 -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완성된 고성능 소형 해치백 '야리스 GR' 차량이 주행 검사를 받기 위해 공장 밖으로 이동하는 모습(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31일 일본 아이치현 소재 도요타 GR 공장에서 완성된 고성능 소형 해치백 '야리스 GR' 차량이 주행 검사를 받기 위해 공장 밖으로 이동하는 모습(한국토요타자동차 제공). 2025.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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