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참여 부하차단제' 도입 4개월만에 650㎿ 확보

8월까지 44호 고객 확보…제지·철강·2차전지 등에서 가입

ⓒ News1 이승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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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한국전력은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 도입 이후 현재까지 44호 총 650㎿ 규모의 고객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전력계통이 고장 났을 때 주파수 하락 등 불안정한 계통을 신속하게 회복하고자 사전 계약된 고객의 부하를 즉시 차단해 이를 안정화시키는 제도다.

가입 대상은 154kV 이하 전용선로를 이용하는 대용량 고객으로, 부하 차단 시 지급하는 동작보상금 규모가 크고 차단 지속시간이 약 10분 정도로 짧은 점이 참여 유인책으로 작용한다.

고객 업종은 제지, 철강, 2차전지 등이며 특히 제지업종의 가입률이 약 82%로 정전 때 피해 규모가 비교적 작아 다른 업종보다 가입률이 높았다고 한전은 설명했다.

고객들은 연 1회 감축용량에 따라 kW당 1320원의 운영보상금을 받고 실제 부하차단 시 차단 당시 부하량에 따라 kW당 9만8400원의 동작보상금을 받는다.

한전 관계자는 "다수의 고객들이 추가로 가입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한전은 안전, 환경 등 계통 기여도를 고려해 제도와 적합한 고객과 계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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