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스트소프트, AI 휴먼으로 'AI 신뢰성·품질 대상'서 우수상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23-11-29 09:32 송고
(이스트소프트 제공)
(이스트소프트 제공)

이스트소프트(047560)는 '제1회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 상은 인공지능(AI) 기술의 신뢰성과 품질 확보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주관한다.
이스트소프트는 AI 기술 개발·활용에 있어 정부의 'AI 3대 원칙 및 10대 요건'을 준수하며 확보한 신뢰성과 품질을 인정받았다. 

AI 휴먼 연구에 전념하는 'AI 휴먼 랩'에서는 자체 운영 중인 품질 관리체계 및 테스트 요청서를 바탕으로 AI 휴먼 시스템의 성능을 관리한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로 문제 발생 시 즉각 대응도 가능하다. 

AI 휴먼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및 기술은 자사 보안 기술 역량으로 보호하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구축한 '5대 AI 윤리강령'은 주력 제품인 AI 휴먼 개발 및 활용 과정에 적용 중이다.

주요 내용은 '인간의 존엄성 존중', '사회 공동선 추구', '공정성 및 다양성 인정', '사회 윤리 준수', '개인정보 및 데이터 보호' 등이다. 매년 AI 관련 교육과 시스템 운영 개선을 위한 모니터링도 실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화형 AI 휴먼 구동을 위해 환각 현상을 최소화하고 최신 정보를 제공하도록 최적화한 GPT를 지속해서 고도화 중이다.

이와 함께 딥페이크 등 생성형 AI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탐지 기술을 개발·테스트하는 등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앞으로는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서비스인 'AI 스튜디오 페르소'에서 생성된 영상은 워터마크(식별표시)를 표시할 예정이다.


cho8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