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1) 이철 기자 = 코로나19 방역 완화와 단계적 일상 회복이 진행되면서 지난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중 항공권, 숙박 품목의 상담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1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총 접수 건은 1만6608건으로 전년(1만4086건) 대비 17.9% 증가했다.
거래유형별로는 '국제거래 대행서비스(구매대행, 배송대행)'가 8695건으로 전체 상담의 52.4%를, '해외 직접거래' 상담은 6987건으로 전체의 42.1%를 차지했다.
해외 직접거래 관련 상담은 전년보다 51.2% 증가했는데, 이는 국제거래 대행서비스가 2.1% 감소한 것과 차이를 보인다.
특히 해외 직접거래 중 서비스 직접 구매 관련 상담은 전년 대비 86.1% 늘어 증가율이 두드러진다. 이는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며 항공권·항공서비스, 숙박 관련 상담이 급증한 결과로 파악된다.

품목이 확인된 1만6105건을 분석한 결과, '의류·신발'이 4649건(28.9%)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항공권·항공서비스' 4117건(25.6%), '숙박' 1278건(7.9%) 순이었다.
품목별 전년 대비 상담 증가율을 살펴보면, 서비스 관련 상담은 항공권·항공서비스(92.3%), 숙박(73.9%)이 높았다. 물품은 화장품(55.8%), 의류·신발(13.0%) 등이 높게 나타났다.
불만 이유별로는 '취소·환급 등의 지연 및 거부’가 6807건(41.0%)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및 가격 불만' 2669건(16.1%), '미배송·배송지연·오배송 등 배송 관련 불만' 2216건(13.3%) 순이다.
해외 사업자의 소재국이 확인된 6101건을 분석한 결과, 사업자 본사 소재지가 싱가포르로 확인된 상담이 2078건(34.1%)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미국 1026건(16.8%), 중국(홍콩) 501건(8.2%), 말레이시아 481건(7.9%), 스웨덴 291건(4.8%) 등이 많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거래 시 판매자 정보·거래 조건·사기의심 사이트 등록 여부 등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며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로 도움을 요청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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