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통령실 "화물연대 파업, 천문학적 피해…제도 개선 모색"

김은혜 "노사문제, 법과 원칙 지키며 최선 다할 것"
관계자 "안전운임 일몰제, 국회 논의 과정 지켜보겠다"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나연준 기자 | 2022-12-09 16:24 송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9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철회와 관련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1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김은혜 홍보수석이 9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철회와 관련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1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9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총파업)는 경제와 민생에 천문학적인 피해를 줬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언론 브리핑에서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해 "우리 모두 화물업계 제도 개선을 모색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은 "정부는 노사문제에 관해 법과 원칙을 지켜나가며 청년세대 일자리 확보,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공정하고 미래지향적 노사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이날 총파업 종료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파업을 끝내고 현장에 복귀했다.

대통령실은 쟁점인 안전운임제 일몰 연장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회 결정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국회에서 제도 개선에 관해 여야가 협의하고 논의하는 절차를 밟을 것으로 안다"며 "국회 논의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는 노동자 인권과 삶의 질 개선에 대해 정당한 권리가 보장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청년과 미래세대 일자리가 확보되는 선에서 정부 정책이 집중해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자리 세습이나 자신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이권 카르텔 같은 노동문화에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국민들도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핵심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일자리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는 청년과 같은 직군·직종이라도 저임금 노동자가 겪는 문제, 사회 약자층, 저임금 노동자에 대해 정부는 노사관계 개선을 통해 개선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