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건 한반도본부장, 나토 회원국들에 '담대한 구상' 설명

나토 이사회 확대회의 참석… "北핵·미사일 위협 고조"
주나토 한국대표부 설치 승인… 주벨기에대사가 겸직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2022-09-28 09:45 송고
미르체아 제오아나 나토 사무차장과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 (외교부 제공)
미르체아 제오아나 나토 사무차장과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 (외교부 제공)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에 우리 정부의 대북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설명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김 본부장은 2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나토 본부에서 개최된 나토 이사회 확대회의(NAC+4)에 참석, "최근 북한이 핵사용 문턱을 대폭 낮추는 '공세적 핵무력' 정책을 법제화하고, 올해에만 32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포함해 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지속하는 등 핵·미사일 위협이 고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상황에서 한국 정부는 북한의 핵위협을 억제하고, 핵개발은 단념시키며, 외교와 대화를 통해 북한 비핵화를 이뤄나갈 것"이라며 '담대한 구상'을 포함한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을 소개했다.

'담대한 구상'은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경우 그 초기 단계부터 경제적 지원과 더불어 상호 신뢰 구축 등을 위한 정치·군사적 조치를 취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김 본부장은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어내기 위해선 그들의 핵개발 의지보다 국제사회의 비핵화 의지가 강하다는 걸 분명히 인식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본부장의 이 같은 설명에 이날 회의 참석 국가들은 "북핵 문제가 유럽의 안보와도 연관돼 있다"며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 속에서도 북한의 핵개발 위협을 소홀히 해선 안 된다"는 인식을 보여줬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이번 회의엔 30개 나토 회원국과 스웨덴·핀란드 등 가입 예정국 당국자들이 참석했다. 우리나라는 일본·호주·뉴질랜드 등 나토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파트너 4개국(AP4) 자격으로 함께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이사회 전후로 미르체아 제오아나 나토 사무차장, 다비드 반 베일 나토 신안보도전실 사무차장보와 각각 만나 북핵 위협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나토 간 공조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이런 가운데 나토는 '벨기에 주재 한국대사관을 나토 주재 한국대표부로 지정해 달라'는 우리 정부 요청에 따라 나토 주재 한국대표부 설치를 승인했다.

나토 주재 우리 대표부 설치는 지난 6월 말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추진돼온 것이다.

우리 정부가 앞으로 나토 '상주 대사'를 지명하고 나토 측이 이를 승인하면 주나토 대표부 설치 절차는 마무리된다.

우리나라의 주나토 대표부 대사는 윤순구 주벨기에대사가 겸직할 전망이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대사 승인 절차엔 약 6주가 소요될 것"이라고 전했다.


ntig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