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택시처럼…심야시간 '버스 호출' 귀가 가능해진다[모빌리티 로드맵]

내년 전국 시행…기존 대중교통도 수요맞춤 탄력 운영
알뜰교통카드 기반 버스-지하철 통합 정기권 등 도입

(서울=뉴스1) 신현우 기자 | 2022-09-19 12:00 송고 | 2022-09-19 13:25 최종수정
사진은 로보셔틀이 세종 스마트시티 일대를 주행하고 있는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 2021.7.13/뉴스1
사진은 로보셔틀이 세종 스마트시티 일대를 주행하고 있는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 2021.7.13/뉴스1

내년부터 전국에서 시내버스 운행이 종료된 새벽 시간 택시가 아닌 수요응답형 버스를 통해 귀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19일 모빌리티 시대 글로벌 선도국가 도약과 혁신적인 서비스의 국민 일상 구현을 위한 선제적 대응전략인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기존 교통 서비스에 정보통신기술(ICT)과 플랫폼, 첨단 기술을 융·복합해 다양한 모빌리티 수요를 획기적으로 충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확산한다.

우선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실시간 수요를 반영·운행하는 수요응답형 서비스(DRT) 등을 통해 이동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이를 위해 현재 농어촌 지역 등으로 제한된 수요응답형 서비스 범위를 내년 신도시·심야시간대 등으로 확대하고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 여건을 고려한 체계적 서비스 제공이 가능토록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오는 2024년부터 노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 서비스를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한다. 예컨대 이용자 수 증가 시 중간 정차지를 추가하거나 이용자가 많은 정차지에서 운행을 시작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모빌리티 데이터 통합 관리와 민간 개방을 통해 민간 주도의 MaaS(통합 모빌리티 서비스·Mobility as a Service) 활성화를 지원한다.

우선 공공 주도의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지역 특성을 고려한 MaaS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버스·지하철·공영 개인형 이동수단(PM) 등을 연계한 시범사업 추진 방안을 마련한다.

오는 2024년부터는 철도 운영 정보와 지역 대중교통, 여행·숙박 정보를 연계해 통합 예약·발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진한다.

우선 1단계로 내년 철도예매 애플리케이션에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2단계로 오는 2024년부터는 통합 예약·발권 서비스를 추진한다.

PM법 제정, 관련 인프라 확충,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개인형 이동수단을 활성화하고 공유차량(카셰어링) 관련 규제를 합리적으로 완화하는 등 퍼스트·라스트 마일 모빌리티를 강화한다.

특히 철도역사 등 교통 거점 주차장, 공영 주차장 등에 공유차량 전용 주차구획을 설치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명확히하고 공유차량 편도 이용자가 차량 반납 시 사업자가 차량을 대여 장소로 다시 이동시킨 후 영업해야 하는 현행 규제를 이동 수요에 따라 편도 반납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내년부터는 도심항공교통(UAM), 전기·수소차, PM 등 미래 모빌리티와 기존 철도·버스 등을 연계할 수 있는 모빌리티 인프라인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사업도 신규로 추진(계획 수립비 국비 지원)한다.

국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알뜰교통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버스-지하철 통합 정기권, 공공 모빌리티 월정액제(버스·지하철·공영 자전거 등 공공형 교통수단을 통합해 월 정액 이용) 등 다양한 요금체계의 도입방안을 마련한다.

또 우선 신호 처리를 통해 지하철 수준의 정시성을 확보하는 Super-BRT와 수요에 따라 분리·결합이 가능한 모듈형 버스 등 최첨단 대중교통 서비스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간다.

관계 법령에 기준·규격·요건 등이 미비하거나 적용이 적절치 않은 경우에도 실증과 사업화를 지원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발굴·확산할 수 있도록 모빌리티 특화 규제 샌드박스를 신설한다. 현재 산업융합, ICT융합, 지역 산업, 금융, 스마트도시, 특구 산업 등 6개 특례가 운영되고 있다.

더불어 규제 샌드박스 전 과정을 차질 없이 지원하기 위한 전담 기관으로서 모빌리티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모빌리티 관련 데이터 연계·분석과 민간 제공을 위한 모빌리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도 추진한다. 플랫폼 구축 전에는 기존에 구축한 자동차·물류 플랫폼을 고도화해 수요 맞춤형 데이터 공개를 확대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모빌리티 시대 모든 정책의 초점은 정책 수요자인 일반 국민과 기업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느냐에 맞춰져야 한다”며 “정부 임기 내 국민 일상에서 완전자율주행차, UAM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가 구현되고 우리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부가 모든 역량을 집중해 차질 없이 뒷받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hwsh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