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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이성수 대표 "리마스터링 프로젝트 통해 K팝 저변 넓힐 것"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2021-11-04 11:37 송고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왼쪽), 이선정 유튜브 전무 © 뉴스1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왼쪽), 이선정 유튜브 전무 © 뉴스1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가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통해 K팝의 저변을 넓힐 것이라고 했다.

4일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SM엔터테인먼트 X 유튜브 리마스터링 프로젝트' 기자간담회에서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의 배경과 의미를 밝혔다.
이 대표는 "K팝에 대한 전 지구적 관심이 이어지면서 큰 사랑을 받았고 호황을 맞이했다"라며 "이제 K팝 팬들은 세계관 해석, 커버 영상 등 리크리에이티드 콘텐츠를 유튜브에 올리며 프로슈머로도 활약하고 있다. 이것이 K팝의 새로운 놀이 문화가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 공개되는 뮤직비디오는 SM이 추구하고 바라는 모든 것을 담은 가장 소중한 자산이자 K팝의 역사,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SM의 헤리티지"라며 "유튜브와 협업을 통해 온라인에는 공개되지 않은 300여 개의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오픈해 글로벌 팬들에게 역사와 진화 과정을 소개해 K팝의 저변을 넓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H.O.T., S.E.S., 신화, 플라이투더스카이, 보아, 천상지희 등 우리가 사랑했던 아티스트의 레전드 히트 뮤직비디오를 고화질로 다시 만나는 건 물론, 이를 새로운 버전으로 재해석해 유튜브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리크리에이티드 콘텐츠의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과거-현재-미래의 연결해 전세계 교감을 이끄는 SM과 유튜브의 동행에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한다"라고 전했다.   
SM과 유튜브가 함께하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는 1990년대 및 2000년대 뮤직비디오를 새롭게 리마스터링해 유튜브를 통해 글로벌 음악 팬들에게 선보이는 프로젝트로, 리마스터링 외에도 유튜브를 활용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 글로벌 음악 팬들에게 K팝의 역사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한국 음악 업계 성장에 더욱 기여하고자 기획됐다.

SM은 4일 오전 10시 공개된 H.O.T. '전사의 후예'를 시작으로 유튜브 SM타운과 SM스테이션 채널을 통해 S.E.S., 신화, 플라이투더스카이, 보아 등 레전드 아티스트들의 히트곡 뮤직비디오를 고화질로 공개하는 것은 물론, 기존의 뮤직비디오를 새로운 버전으로 재해석해 선후배가 함께하는 특별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유튜브는 오감엔터테인먼트, 지니뮤직, 콜랩아시아, 한국음반산업협회, NHN벅스 등 유통사 및 기획사와의 협력을 통해 음악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 온 다양한 K팝 아티스트들의 뮤직비디오를 디지털 플랫폼에 보다 적합한 화질로 리마스터링하여 공개한다. 1990년대 댄스, 2000년대 댄스&힙합, 레전더리 여성 아티스트, 레전더리 남성 아티스트, 레전더리 발라드 등을 주제로 4일부터 매주 순차적으로 총 50여팀의 아티스트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며, 이를 통해 아티스트 및 저작권자의 음악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더 넓은 온라인 관객층에 도달하도록 돕는다.

또한 양사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더 널리 알리고자 다양한 공동 마케팅을 진행한다. SM과 유튜브는 SM이 프로듀싱한 S.E.S.의 명곡인 '드림스 컴 트루'(Dreams come true) 음원, 뮤직비디오 및 퍼포먼스를 후배 가수인 에스파가 재해석하여 선보이는 과정을 담은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를 오는 12월 공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새롭게 리마스터링된 뮤직비디오들을 알릴 계획이다.


breeze52@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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