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평택 포승 지구 친환경 미래자동차 산업단지로 육성한다

제117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서 의결…"혁신생태계 기반 마련"
부산진해 항만배후단지 물류부지 확보…청주는 항공산업 육성

(세종=뉴스1) 권혁준 기자 | 2020-06-30 17:00 송고
경기 평택 포승 지구 조감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뉴스1
경기 평택 포승 지구 조감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뉴스1

황해 경제자유구역에 위치한 경기 평택 포승(BLX) 지구가 친환경 미래자동차 산업으로 확대 육성된다.

정부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기술센터에서 제117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고 황해 경제자유구역 평택 포승 지구 개발계획 변경(안) 등 3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1건을 보고했다.

우선 황해 경제자유구역의 평택항을 기반으로 구축된 자동차 부품산업을 친환경 미래자동차와 연관된 분야의 산업으로 확대 육성하기 위해 유치업종 추가 등을 승인했다.

평택 포승 지구는 부지조성공사가 완료된 지난해 12월 이후 용지 분양이 다소 지연된 곳이다. 이번 추가 승인으로 인해 투자유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이차전지와 전기차 제조 관련 업종을 추가해 친환경 미래자동차 육성을 위한 혁신생태계 조성 기반을 마련했다.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의 경우 부산항 신항의 물동량 증가로 인해 부족해진 항만배후단지 물류부지 확보를 위해 토지이용계획 변경을 승인했다.

항만배후단지 물류부지는 배후단지 공급의 한계로 2030년까지 약 804.5만㎡가 부족한 실정인데, 이번 개발계획 변경으로 18.1만㎡ 물류부지를 확보하게 됐다. 새롭게 확보한 물류부지에 투자기업을 유치해 동북아 물동량 선점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다.

충북경제자유구역은 청주공항을 기반으로 회전익 항공기(헬기)의 기업소모성 자재(MRO)와 항공연관분야 산업 중점 육성을 위해 산업시설용지 확대와 유치 업종 확대가 승인됐다.

청주 에어로폴리스지구는 지난 2016년 8월 민간 항공 MRO 투자유치에 실패한 이후 개발이 다소 지연된 곳이다. 이번 추가 승인을 계기로 개발 촉진과 투자유치 활성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황해 경제자유구역청은 '경기 경제자유구역청'으로 명칭을 변경한다. 경기도는 지난 3일 제116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 시흥 배곧지구의 추가지정을 계기로 사업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명칭 변경을 추진해왔다. 올 하반기 관련 조례 등을 개정할 계획이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