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노출도 향상"…카페24, 검색엔진최적화 기능 고도화

검색엔진최적화 수준 높을수록 상품 노출 가능성 커져

카페24, SEO 기능 고도화(카페24 제공)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카페24(042000)가 글로벌 검색 환경과 AI 트렌드에 맞춘 검색엔진최적화(SEO) 고도화를 통해 고객사 쇼핑몰의 노출 경쟁력을 높인다.

카페24는 고객사의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D2C) 쇼핑몰에 그로벌 시장 최상위 수준 SEO를 적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 기능을 강화했다고 13일 밝혔다.

SEO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성패를 가르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SEO 점수가 높을수록 검색엔진과 AI가 브랜드의 쇼핑 콘텐츠를 발견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커져 매출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제품 관리 솔루션 기업 샐시파이가 2025년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검색엔진을 통해 쇼핑 정보를 얻는다는 소비자 응답 비율은 65%로 다른 채널 대비 가장 높았다.

카페24는 이번 SEO 고도화를 통해 복잡한 기술적 요소를 자동화해 사업 효율성을 대폭 개선했다.

대표적으로 상품 정보 표준 형식인 '프로덕트 스키마'를 자동 지원해 검색엔진 검색 결과에 상품의 가격과 재고 등의 정보가 바로 표시되고 AI 검색 서비스에서도 쇼핑몰 상품이 우선 노출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캐노니컬 URL' 기능을 통해 페이지 주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쇼핑몰은 할인 이벤트나 색상 옵션 등 같은 상품이라도 주소가 여러 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 주소를 명확히 지정해 중복 콘텐츠로 인한 불이익을 방지한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쇼핑몰 링크를 공유할 때 카드 형태로 상품 사진과 설명이 깔끔하게 나타나도록 하는 '오픈그래프'와 '트위터 카드' 기능도 자동으로 적용된다.

실제로 카페24의 SEO 고도화 이후 최상위 수준의 점수를 기록한 사례도 나타났다. 글로벌 SEO 평가 도구 '아레프스' 기준 방역 전문 브랜드 B사는 82점이었던 평가 점수가 카페24 SEO 고도화 적용 이후 99점으로 증가했다.

카페24는 구글, 빙 등 글로벌 유력 검색엔진 기준에 맞춰 SEO를 고도화한 만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브랜드에 경쟁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앞으로도 고객사 브랜드가 세계로 이름을 알리고 더 많은 소비자와 한층 효과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플랫폼 기술을 꾸준히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leej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