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KT(030200)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실시간으로 찾아내 경고하는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는 AI가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한다. 이후 고객에게 즉시 주의를 주어 통화를 중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전까지의 사후 피해 복구 중심의 보이스피싱 대응에서 피해를 사전 예방하는 방향으로 나아간 보안 설루션이다.
KT는 이 서비스에 최신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했다. AI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쓰이는 특정 키워드나 패턴을 학습해 금융기관 사칭 및 개인정보 요구 등 다양한 유형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이 서비스로 지난해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규제샌드박스'에서 실증특례 승인을 받았고 올해 2분기에는 기존 특정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 탐지 및 딥보이스(AI로 실제 인물의 목소리를 학습해 복제하는 기술)까지 판별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는 삼성전자 단말 사용자라면 통신사 구분 없이 누구나 '후후'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은 "KT의 AICT로 더욱 효과적인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신 생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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