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자동차가 K5 연비 등을 개선해 2013년형 모델을 출시했다.<br>기아차는 주차 조향 보조시스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등 사양을 탑재해 고객 편의성과 안전성을 강화하고 '누우 엔진'을 새롭게 장착한 2013년형 K5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br>K5에 처음으로 적용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SPAS)은 차량 앞 부분에 있는 초음파 센서를 통해 주차 가능 영역을 탐색한 후 스티어링휠(운전대)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운전자는 음성 안내에 따른 기억 변속 및 브레이크 페달 조작만으로 손쉬운 평행 주차가 가능하다.
또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는 간단하게 스위치만을 조작해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것으로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K5 신형은 또 기아차가 독자 개발한 '누우 2.0 CVVL 엔진'을 탑재한 점이 특징이다.<br>새 엔진은 기존 세타 엔진과 달리 엔진의 회전 속도에 따라 흡기 밸브를 제어해 실린더 내부로 유립되는 공기의 양을 언제나 적절히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br>이를 통해 많은 공기가 필요한 고속 구간에서는 충분한 공기를 주입하고 저속 구간에서는 불필요한 공기 주입을 제어해 최적의 연료 연소가 가능해져 엔진의 성능과 연비 효율이 좋아졌다.
또한 2013년형 K5는 최고출력 172마력, 최대토크 20.5㎏.m로 기존 세타 엔진(최고출력 165마력, 최대토크 20.2㎏.m) 보다 각각 4.2%, 1.5% 향상된 엔진 성능을 보였다. <br>연비는 기존보다 7.7% 향상된 리터(ℓ)당 14.0㎞를 기록했다.
특히 프레스티지 트림의 경우 차량 정차 때 자동으로 엔진이 멈추고 출발할 때 다시 엔진이 가동되는 ISG시스템을 적용해 리터당 14.8㎞의 연비를 구현했다.
2013년형 K5는 2.0 가솔린, 2.0 터보 GDi, 2.0 LPi, 하이브리드 등 네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가격은 가솔린 2195~2795만원, 터보 GDi 2850~2980만원, LPi 1610~2095만원, 하이브리드(세후 기준) 2965~3235만원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K5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역동적이고 세련된 디자인과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인정받으며 대한민국 대표 세단으로 성장했다"며 "2013 K5 출시와 함께 최고 품질과 상품 경쟁력으로 대한민국 대표 중형 세단의 자존심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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