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피아]사라지는 "싫어요"…플랫폼 위해 옳은 일 vs 군중의 지혜

유튜브 '싫어요' 수 감추는 정책 발표…공동 설립자 "멍청한 생각"
국내에선 네이버 별점 리뷰 폐지 놓고 이용자 갑론을박

편집자주 ...20세기 대중문화의 꽃은 TV다. TV의 등장은 '이성의 시대'에 종지부를 찍고 인간의 지성을 마비시켰다. '바보상자'라는 오명이 붙었다. 하지만 TV가 주도한 대중매체는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우리 사회 곳곳을 바꿔놓았다. 21세기의 새로운 아이콘은 유튜브(YouTube)다. 유튜브가 방송국이고 도서관이고 놀이터고 학교고 집이다. 수많은 '당신'(You)과 연결되는 '관'(Tube)이 거미줄처럼 촘촘한 세상이다. '취향저격'을 위해 인공지능(AI)까지 가세했다. 개인화로 요약되는 디지털 미디어의 총아인 유튜브. 유튜브가 만든 세상은 유토피아일까, 디스토피아적인 '멋진 신세계'일까.

본문 이미지 - '싫어요' 숫자가 표시되지 않는 새로운 유튜브 UI 디자인 (유튜브 트위터 갈무리) ⓒ 뉴스1
'싫어요' 숫자가 표시되지 않는 새로운 유튜브 UI 디자인 (유튜브 트위터 갈무리) ⓒ 뉴스1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싫어요'가 사라진다. 유튜브는 최근 '싫어요' 수를 감추는 정책을 공식 발표했다. '싫어요' 테러 등 어뷰징 행위를 막겠다는 방침이다. 지속 가능한 창작 생태계에 대한 고민의 결과다. 하지만 이용자들 사이에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반응을 가린다는 이유에서다. 국내에서는 플랫폼 서비스의 별점 리뷰 폐지를 놓고 비슷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싫어요' 수 숨기는 유튜브…"플랫폼 생태계에 옳은 일"

유튜브는 지난 10일(현지시각) 영문 공식 블로그를 통해 '싫어요' 버튼을 클릭한 숫자를 공개하지 않는 개편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테스트를 전면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싫어요' 버튼 자체가 사라지는 건 아니다. 해당 버튼 밑에 숫자 대신 '싫어요'(Dislike)라는 문구가 표기되는 식으로 UI 디자인이 바뀐다. 이용자가 '싫어요'를 누를 수는 있지만 숫자가 비공개 처리된다는 얘기다.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 스튜디오를 통해 '싫어요' 숫자를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측은 "(싫어요 숫자를 감추는 테스트 결과) 실험 데이터는 싫어요 테러 행위의 감소를 보여준다"며 "싫어요 테러는 주로 소규모 크리에이터와 새롭게 유튜브를 시작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싫어요 비공개) 실험 도중 일부 이용자들은 싫어요 수를 공개하는 게 영상을 볼지 말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면서도 "이용자들이 이번 결정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는 이것이 플랫폼을 위해 옳은 일이라고 믿는다. 크리에이터가 성공할 기회와 자신을 표현하는 데 있어 안전감을 느낄 수 있는 포용적이고 존중하는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용자 반발에 이어 유튜브 창업자도 "명청한 짓"

그러나 일부 이용자와 크리에이터들은 유튜브의 이 같은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좋아요'와 '싫어요' 수를 통해 영상에 대한 여론을 가늠하고, 좋은 콘텐츠와 나쁜 콘텐츠를 판별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유튜브 창업자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유튜브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이자 최초의 유튜브 영상을 게시한 자베드 카림은 "멍청한 생각"이라며 '싫어요' 수를 감추는 유튜브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본문 이미지 - 유튜브 공동 설립자인 자베드 카림은 '싫어요' 수를 감추는 유튜브 정책을 "멍청한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유튜브 채널 'jawed' 갈무리) ⓒ 뉴스1
유튜브 공동 설립자인 자베드 카림은 '싫어요' 수를 감추는 유튜브 정책을 "멍청한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유튜브 채널 'jawed' 갈무리) ⓒ 뉴스1

자베드 카림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최초의 유튜브 영상 '동물원의 나'(Me at the zoo) 설명란을 통해 "모든 유튜브가 싫어요를 삭제하는 것이 멍청한 생각이라고 할 때는 실제로 그런 것이다. (싫어요를) 다시 해 유튜브"라고 밝혔다. 문장 끝에는 한 손으로 이마를 짚는 이모티콘을 달았다.

이어 17일(현지시간) 영상 설명 수정을 통해 유튜브 정책을 반대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했다. "나쁜 콘텐츠를 빠르고 쉽게 판별하는 기능은 이용자 창작 콘텐츠 기반 플랫폼에서 필수적"이며 "(싫어요로 표출되는) 군중의 지혜가 이 같은 역할을 하는데 플랫폼이 여기에 간섭할 때 이 절차는 깨지고, 그 결과 해당 플랫폼은 여지없이 쇠퇴하게 된다"는 주장이다.

이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판별할 수 있는 기준인 '싫어요' 수를 감출 경우 이용자 콘텐츠 기반 플랫폼의 특성상 나쁜 콘텐츠의 범람을 막기 힘들고, 결국 유튜브가 쇠퇴의 길을 걷게 될 거라는 얘기다.

◇국내에선 네이버 별점 리뷰 폐지 놓고 논란

국내에서는 별점 리뷰 폐지를 놓고 비슷한 논란이 일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달 26일 '키워드 리뷰'를 정식 출시했다. "커피가 맛있어요", "매장이 청결해요" 등 별점 대신 키워드 중심으로 평가를 하는 방식이다. 지난 28일부터는 기존 별점 리뷰 노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각 사업자에게 부여했다.

지난 3월 '별점 평가' 제도에서 벗어나 로컬 중소사업자(SME, Small and Medium Enterprise)를 위한 새로운 리뷰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발표한 데 이은 후속 조치다. 키워드 리뷰로의 전환은 이른바 '별점 테러'에 대한 선제적 조치다. 별점 리뷰는 이용자 평가를 한눈에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부 무분별한 이용자들의 악의적 리뷰로 애꿎은 소상공인만 피해를 본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지난 5월 쿠팡이츠에서 악성 리뷰를 받은 한 음식점주가 사망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른바 '새우튀김 환불 갑질 사건'은 사회적 공분을 낳았고, 악성 리뷰에 대한 플랫폼 차원의 대응책 마련이 촉구됐다.

본문 이미지 - 네이버 플레이스, 키워드 리뷰 서비스 시작 (네이버 제공) ⓒ 뉴스1
네이버 플레이스, 키워드 리뷰 서비스 시작 (네이버 제공) ⓒ 뉴스1

그러나 일부 이용자들은 별점 폐지와 키워드 리뷰 도입에 반발하고 있다. 별점 리뷰가 직관적으로 가게 정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점, 키워드 리뷰가 긍정적인 면만 부각해 부정적인 피드백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이 별점 폐지 반대론의 주된 이유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부정적 피드백을 볼 수 없는 거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이전에도 부정적인 평가 내용은 텍스트 리뷰로 확인했어야 했다. 키워드 리뷰로 전환돼도 부정적인 피드백을 텍스트로 남기고 확인할 수 있는 건 그대로다"고 말했다. 또 "(이번 변화로) 별점 테러, 악성 리뷰를 막는 데 좋을 거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더 많다"고 강조했다.

한편,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은 '구독'·'좋아요'로 대표되는 이용자 반응을 축소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2019년 5월 일부 국가 이용자에 한해 '좋아요' 수를 보여주지 않는 기능을 시범 적용했다. 한국 이용자에게도 같은 해 11월부터 해당 기능을 확대 적용했다. 같은 해 5월 유튜브는 구독자 수를 세부적으로 보여주는 대신 축약된 숫자가 노출되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눈으로 보이는 수치들이 지나친 경쟁을 부추기고, 이용자들에게 심리적 압박을 줘 콘텐츠 생산을 멈추게 하는 등 부작용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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