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네이버의 검색 시스템이 '통합 검색' 중심에서 '맞춤형 검색'으로 변화한다.
네이버는 2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네이버밋업' 행사에서 인공지능(AI) 중심의 새로운 검색 시스템 '에어서치'를 소개했다.
에어서치는 콘텐츠·쇼핑·로컬 단위의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루는 네이버의 AI 검색 브랜드다.
이용자의 검색 의도는 크게 '정답 검색'과 '관심사 탐색'으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음식 칼로리 △맹장염 초기증상 △창원 버스요금 등을 검색하는 사용자는 대부분 하나의 정답을 찾고자 하는 반면 △바다낚시 △캠핑 △손세차 등의 경우 같은 검색어라도 이용자 별로 다양한 검색 의도가 존재한다.
현재 네이버 검색에 입력되는 질의 중 '탐색형 질의'가 차지하는 비중은 65%. 그간 네이버 통합검색이 제공하는 이미지·동영상·쇼핑·지식iN 등 정형화된 컬렉션 단위의 검색결과로는 만족스러운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네이버는 새롭게 출시한 '에어서치' 기반의 검색은 정형화된 검색결과에서 벗어나 개인의 관심사가 반영된 맞춤형 결과가 '스마트블록' 형태로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캠핑'을 검색하면 사용자의 성별·연령에 따라 △캠핑 준비물 리스트 △초보캠핑 △캠핑장비 △감성캠핑 △차박용품 등 다양한 주제별 스마트블록이 제공되는 형태다.
김상범 네이버 서치 책임리더는 "에어서치는 네이버검색의 가장 차별화된 특징이었던 ‘통합검색’ 만큼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을 대표하는 큰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다"며 "에어서치 기반의 검색에서는 ‘정답’을 찾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더 빨리 제공하게 되는 것은 물론, 의도가 다양한 검색에 대해서도 맞춤형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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