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리스크 해법없나②]노조, 임금 올리고 근로시간 줄이고통상임금 확대 및 정년연장 요구…전환배치 등은 외면극단적 갈등 확산, 매년 조단위 손실…결국 해외 공장 이전 편집자주 ...현대자동차 노조는 몇 남지 않은 강성 노조다. 현대자동차는 연례행사처럼 파업을 실시하고 있다. 매년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몇주간 파업을 벌이며 막대한 생산차질을 보였다.현대차 노조의 갈등 양상은 한국경제가 시한폭탄처럼 안고 있는 노사 갈등의 현 주소를 보여준다. 올해 현대차의 노사 갈등은 제조업 전반의 노사 단체 협상의 전초전이 될 전망이다.현대차 노조의 협상 이슈 및 입장을 통해 한국 노사 갈등의 일면을 살펴봤다.현대자동차 노조의 제4·5대 집행부 이·취임식이 16일 울산공장 본관 잔디밭에서 열렸다. 행사에서 4대 문용문 위원장이 이임하고, 5대 이경훈 위원장이 취임했다. 2013.12.16/뉴스1 © News1 변의현 기자 © News1 류수정
편집자주 ...현대자동차 노조는 몇 남지 않은 강성 노조다. 현대자동차는 연례행사처럼 파업을 실시하고 있다. 매년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몇주간 파업을 벌이며 막대한 생산차질을 보였다.
현대차 노조의 갈등 양상은 한국경제가 시한폭탄처럼 안고 있는 노사 갈등의 현 주소를 보여준다. 올해 현대차의 노사 갈등은 제조업 전반의 노사 단체 협상의 전초전이 될 전망이다.
현대차 노조의 협상 이슈 및 입장을 통해 한국 노사 갈등의 일면을 살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