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보령(003850)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알림타(성분명 페메트렉시드)'의 자사 생산 전환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로써 보령은 LBA(Legacy Brands Acquisition) 전략을 통해 인수한 글로벌 오리지널 의약품 3개를 모두 자체 생산해 경쟁력을 키웠다.
앞서 보령은 LBA 전략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 릴리로부터 △2020년 항암제 '젬자(성분명 젬시타빈)' △2021년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성분명 올란자핀)' △2022년 '알림타(성분명 페메트렉시드)' 등 오리지널 품목에 대한 국내 권리를 순차적으로 인수했다.
LBA 전략은 처방 연속성과 생산 공급망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의약품 수급 안정화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보령은 글로벌 기술이전과 품질 동등성 확보 절차를 통해 2022년 젬자, 2024년 자이프렉사, 올 2분기 알림타의 자사 생산 전환을 완료했다. 세 품목 모두 자사 생산단지인 충남 예산캠퍼스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들 품목은 인수 이후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의약품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자료에 따르면, 젬자는 2020년 인수 당시 143억 원이던 연간 처방액이 지난해 295억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자이프렉사는 2021년 인수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며 지난해 167억 원의 처방액을 기록했다. 알림타는 2022년 210억 원에서 2024년 269억 원으로 28% 성장했다.
보령은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까지 확장하고 있다. 2024년 대만 제약사 로터스(Lotus)와 CDMO 계약을 통해 오리지널 항암제 수탁생산 계약을 체결해 2026년부터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김정균 보령 대표는 "보령의 LBA 전략은 단순한 품목 인수를 넘어, 제조 인프라와 연구개발(R&D) 역량을 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장 전략"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오리지널 품목을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자사화 및 글로벌 공급을 통해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기업'이라는 미션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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