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1년간 알바생 169번 채용"…편의점 모집 요강 보니 '경악'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2023-03-30 09:27 송고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1년에 무려 169회 아르바이트생 채용을 진행한 편의점의 모집 요강이 공개되자 누리꾼들이 경악했다.

지난 29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1년 동안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이 169번 바뀌려면 어때야 할 것 같나'라는 제목의 글이 빠르게 퍼졌다.
이 게시물에는 한 아르바이트생이 편의점 점주로부터 받은 문자 메시지가 첨부됐다. 점주는 2~7분 간격으로 아르바이트생에게 "매장 내 손님 계실 땐 앉지 마라", "유니폼 풀어 헤치지 말고 지퍼 올려서 착용해라", "계산대에서 취식 절대 금지", "10시에 담배 재고 대충 (확인) 하시던데 보루까지 확인해야 한다" 등 지시사항을 전달했다.

이어 점주는 "넵 알겠습니다"라고만 대답하는 아르바이트생이 마음에 들지 않았는지 "오늘까지만 근무하셔라. 다음부터는 사장이 말하면 말대답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기길 바란다"라며 해고를 통보했다.

동시에 이 점주가 운영하는 편의점 모집 상세요강도 함께 올라왔다. 이에 따르면 해당 점주는 성실함, 적극성, 융화를 채용 핵심 조건으로 꼽았다.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먼저 점주는 "중학교 때 공부 안 하다가 고등학교 때 공부 잘하는 경우는 드물다"며 "처음 사회생활 하는 여러분에게 지금 몸에 밴 습관이 여러분의 사회생활을 좌우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곳에 여러분에게 도움 되는 여러 가지 배울 것들이 있다. 단 적극적으로 얻어가려는 마음이 있어야 여러분 것이 될 것"이라며 "시간 때우면 시급 나오는 마인드로 젊은 날 소중한 시간을 시급과 맞바꾸는 어리석음을 갖지 않길 바란다"고 적었다.

마지막으로는 "인맥은 자산이자 능력이다. 지금부터라도 나랑 인연을 맺은 사람들을 소중히 하라"라며 "보다 더 중요한 것들은 주위 사람을 소중하게 관리하는 습관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점주는 "이곳에서 근무하는 동안 많이 고민하고 배워서 이곳에서의 경험과 추억이 앞으로의 인생에 조금이라도 도움 되길 바란다"면서 "여태까지 어디에서든 인심을 잃지 않고 살아왔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점주의 자부심과 달리 이 편의점은 '최근 1년간 구인 활동을 꾸준히 한 기업'이라는 문구와 함께 채용이 169회 진행됐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거의 이틀 정도 일해보고 다 도망간 것 같은데 누구 문제일까", "CCTV로 아르바이트생 감시하는 것 같은데 이건 불법이다", "그래서 시급 얼마나 주냐", "저럴 거면 본인이 나와서 일해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sb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