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생활/문화 >

출판평론가는 여름 휴가때 무슨 책을 읽을까?

김성신 출판평론가의 '여름휴가 때 읽을만한 책 10선'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2015-07-16 17:39 송고 | 2015-07-16 18:29 최종수정
김성신 출판평론가 © News1


하루종일 책을 들여다보는 것이 일인 출판평론가. 그들은 여름 휴가 때 무슨 책을 읽을까. 책이 기쁨의 원천(?)이자 평생 벗어날 수 없는 멍에이기도 한 그들이 여름 휴가 때 읽는 책은 '재미있거나 의미있거나' 둘 중의 하나일 것은 확실해 보인다.

출판평론가 김성신 씨는 16일 뉴스1에 지금까지 여름 휴가 등 오랜만에 여유가 생겼을 때 읽었던 책, 그래서 다른 이들에게도 금쪽같은 여름 휴가 때 읽어보라고 기꺼이 권한다는 책 10권을 짤막한 설명과 함께 보내왔다.

김성신 출판 평론가는 현재 KBS 제1라디오 '생방송 일요일 아침입니다'의 ‘주간 책 마을’ 코너, TBS의 서평 프로그램 'TV책방 북소리' 등 10여개의 방송에 고정 출연하며 책을 소개하고 있다.

일간지와 서평 전문지 '기획회의' 등에 칼럼을 연재하고, 광운대 국문과에 출강하고 있으며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편집위원으로도 일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일등 인생을 만든 삼류들', '북톡카톡'(공저) 등이 있다.

다음은 김 평론가가 보내온 여름 휴가 때 읽을 만한 책 10권의 목록이다.

1. 딸에게 주는 레시피:공지영 에세이/공지영 지음·이장미 그림·한겨레출판사·2015년 06월

열심히 살아가려고 애쓰는 딸에게 음식 레시피 뿐 아니라 따뜻하고 솔직한 응원을 보내는 공지영 작가의 에세이. 가족과 진정한 소통을 이루는 휴가를 보내기에 좋은 책.

2. 독학자의 서재:평범한 어른 20인이 들려주는 나만의 공부법/강민혁 , 강은미, 강은슬, 권용철, 김준산 지음·학교도서관저널·2015년 07월

평범한 어른들이 누가 시키지도 않은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 결과는 놀라웠다. 공부가 바꾼 인생에 대한 이야기들. 휴가를 통해 뭔가 새로운 결심을 하고 싶다면.

3. 시의 힘:절망의 시대, 시는 어떻게 인간을 구원하는가/서경식 지음·서은혜 옮김·현암사·2015년 07월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습득하기 시작하는 ‘말’과 학습을 통해 배우는 ‘글’이 어떻게 개인의 사상을 구축하는지, ‘시’와 ‘문학’이 주는 힘이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휴가지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 시집을 들고 들어가 소리 내어 한번 읽어보시라. 깜짝 놀랄 일이 벌어질 것이다.

© News1


4. 날것의 인생 매혹의 요리사:파격과 야성의 요리사 열전/후안 모레노 지음·장혜경 옮김·반비·2013년 12월

독특한 이야기를 간직한 전 세계 곳곳의 개성 넘치는 요리사 17인을 소개한 책. 휴가는 무엇인가를 맘껏 먹기 위한 여정이기도 하다. 하지만 고작 먹는 것에 열광하기 보다는 그 음식 뒤에 놓인 사람의 인생에 대해 열광해 보는 것은 어떨까?

5. 책문, 이 시대가 묻는다/김태완 지음·현자의마을·2015년 06월

국가의 경영과 비전에 대해 왕과 젊은 선비들이 나눈 뜨거운 시대 문답. 대쪽 같은 선비들의 기개에 간담이 서늘해진다. 덕분에 무더위를 싹 잊을 수 있는 역사책.

6. 아주 특별한 생물학 수업/장수철, 이재성 지음·김윤미 그림·휴머니스트·2015년 05월

글쓰기를 두려워한 생물학자 장수철 교수에게 생물학 입문서를 써달라는 요청이 왔다. 저자는 절친이자 '글쓰기의 전략'의 저자인 이재성 교수를 섭외한다. 나이 들어 생물학이 무엇인지 깜깜해진 40대 아저씨를 표준으로 삼아 수업을 시도한 것이다. 함께 휴가 떠난 친구와 같이 책 써볼 생각을 하게 만든다.

7. 천국에서 보낸 5년/존 쉴림 지음·김진숙 옮김·엘도라도·2015년 06월

사회적 목표를 잃고 고향에 돌아와 임시 교사로 일하고 있는 존은 어느 날 아흔 살에 가까운 아우구스티노 수녀와 만난다. 세대와 성별을 뛰어넘은 두 사람의 우정은 서로에게 예상치 못했던 인생의 새로운 시작을 가져다준다. 휴가지에서 가슴 훈훈해지고 싶다면 이 책을 읽으시라.

8. 잠자기 전 읽기만 해도 나쁜 기분이 사라지는 마음의 법칙 26/나카무라 마사루 지음·김동섭 옮김·인빅투스·2014년 08월

뇌에 나쁜 기억을 남기지 않는 뇌교육과 마음에 관한 이야기를 26가지 경쾌한 에피소드로 풀어냈다. 특히 뇌구조 활용과 발상의 전환 방법을 제시해 잠자기 전 읽는 것만으로 힘이 되고 나쁜 기분을 사라지게 한다. 지치고 힘들어서 떠난 휴가라면 일독을 권한다.

9.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이진우 지음·흐름출판·2015년 06월

전쟁과 경영은 본질적으로 같다. 최고경영자(CEO)와 사령관은 한정된 시간과 자원, 인력을 가지고 승리를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을 경영 전략으로 가져와 해설한 책. 휴가는 짧은 휴전일 뿐이라고 생각한다면.

10. 만화 토지 세트/박경리 원작·오세영, 박명운 글그림 ·마로니에북스·2015년 07월

한국문학사의 기념비적 작품인 박경리의 '토지'를 만화로 만난다. 머리와 가슴을 깨끗하게 비운 채, 만화책을 쌓아놓고 보내는 휴가는 우리 인생의 가장 소박한 로망이다. 이 로망을 가장 품위 있고 유익하게 구현해보고 싶다면 만화 토지 17권 독파가 제격.

© News1

    




ungaunga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